[외교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사

등록일 2002.12.0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작하는 글
2. 분쟁의 시작
3. 중동전쟁과 팔레스타인해방기구
4. 인디파타
5. 끝나지 않는 중동분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은 유태인들이 1948년 성서라는 2천년의 역사 기록을 근거로 팔레스타인지역에 이스라엘 국가를 수립하면서 본격적으로 비롯되었다. 하지만 이 분쟁은 역사적 배경 속에서 미리 예견되어 있었는지도 모른다.
주전 13세기,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와 여호수아의 지도 하에 이집트로부터 탈출하여 약속의 땅인 가나안(현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들어간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으로 들어간 비슷한 시기에 남부해안 지역으로 해양민족인 필리스틴(필리스틴은 영어로 Philistine이고 이 사람들이 현 팔레스타인(Palestine)이다.)사람들이 이주하고 양 민족 간에 영토 분쟁이 시작된다. 따라서, 바로 이 시점이 팔레스타인 분쟁의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이후 주전 1020년경, 이스라엘 민족은 다윗왕 영도 하에 통일왕국을 이룬다. 그러나 곧 분열하여 주전 63년경 로마에 의해 점령당하게 된다. 주후 135년경에는 이곳에 거주하고 있던 유태인들이 로마에 의해 추방된 후 아랍인들에 통치되어 왔다. 아랍인들은 사라센제국의 건설 이후 동로마제국을 멸망시키고, 팔레스타인 지역을 장악하였으며, 예루살렘을 성도로 삼아왔다. 그 후 이 지역은 십자군 원정이 있었을 때 기독교도들에 의해 일시적으로 점령당한 기간을 제외하고는 아랍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반유태인 운동이 전개되고 그에 대응하여 유태인들이 조국의 건설을 목표로 민족주의 운동을 확산시켜 나가면서부터 팔레스타인 지역의 수난이 시작되었다. 유태인들은 1897년 8월 스위스의 바젤에서 개최된 제1차 시온주의자회의(시온주의 : 유럽에 흩어져 있던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데 독립국가를 건설하자는 운동)에서 자신들의 조국을 팔레스타인 지역에 건설한다는 이른바 '바젤계획'을 채택하였다.
※ 바젤계획
① 유태인 농업, 공업 노동자에 의한 팔레스타인 식민지화 촉진
② 각 국의 법률에 따라 적절한 지역적 또는 국제적 기관에 의해 유태인 전체의
조직화와 결속 도모
③ 유태인의 민족적 감정 및 의식 강화, 육성
④ 시온주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국 정부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예비적 조치 강구

참고 자료

- 崔昌模 <이스라엘史>
- 다함께 2002년 5월호
- 조선일보 3월~5월
- http://kida.re.kr/limdata/world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