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사] 중국의 문화대혁명

등록일 2002.12.0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작하는 글
2. 문화대혁명 이전의 중국
3. 문화대혁명의 배경
4. 문화대혁명의 시작
5. 문화대혁명의 성격
6. 문화대혁명 그 후의 중국
7. 내가 본 문화대혁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2차 세계대전이 연합군의 승리로 끝이 나자 중국은 통일국가의 건설이 가장 중대한 과제로 등장했다. 전쟁 이후에는 장개석 정부가 미국의 원조 덕분으로 공산당보다는 훨씬더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공산당군의 유격전과 정치공작이 계속되면서 국민당의 내분이 강도를 더해갔다.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부재와 인플레로 인한 군 사기의 저하까지 심해져서 국민당이 중국 본토를 공산당에게 내어주고 1949년 대만으로 달아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마침내 주석으로 선출된 모택동은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수립을 정식으로 선포했다.
대륙을 석권한 중국공산당은 한국전쟁에 출병하는 등 혼란하고 어려운 사정에서도 1952년 전국 토지개혁을 완성하였다. 토지개혁 이후 농업생산량은 급속도로 향상되어 곧 전쟁 전의 최고수준으로 회복되었다.
이에 중국지도자들은 멈추지 않고 사회주의체제로의 이행을 가속화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삼반오반(三反五反)' 운동을 전개한 것이다. 삼반오반이란 당(黨), 정(政), 군(軍)의 오직(汚職), 낭비(浪費), 관료주의 반대와 자본가의 뇌물증여, 탈세, 국가재산 탈취, 협잡, 경제기밀누설을 척결하기 위한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반혁명 잔재의 청산, 계급투쟁 등 사회주의 사회건설을 위한 기초운동이었다.
문화대혁명은 중국에서 1966년부터 19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 상층구조의 이념투쟁 및 권력쟁탈운동이다. 이 운동이 시작된 배경은 제 1차 5개년 계획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 중국 지도부가 경제의 현대화를 가속화하려는 대약진운동(大躍進運動 : 제철업으로 시작되어 620만 톤의 목표량을 800~850만 톤까지 올린다는 전혀 불가능한 목표달성을 위한 준 국민 제철운동이 벌어졌다. 이 운동으로 자원의 낭비는 엄청났다. 결국 모든 경제 여건을 무시하고 공. 농업생산의 높은 목표만 세운 실 속없는 경제 비약운동이었다. 58년~61년)이 수천만 명의 아사자를 내면서 실패로 끝나, 이 운동을 주도했던 모택동 일파의 권력이 위협을 받으면서였다. 그 결과 1960년대 초 모택동의 시급한 목표는 당내에 실권파에 만연하고 있던 자신의 업적과 정책에 대한 모독을 무마하는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