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문학]인간에게 문학이 필요한 이유

등록일 2002.12.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에서 영상과 첨단이 혼재하는 지금..
인간에게 문학이 필요한 이유를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이기적인 문명의 발달로 인해 점차적으로 메말라 가는 인간에게 과연 문학은 무엇일까? 또한, 이 시대의 문학이란 무엇이며, 인간에게 문학은 어떤걸 제시해줄 수 있을까? 그 대답은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힘들다. 인간에게 받아들여지는 문학의 개념은 나라와 시대에 따라 각기 다르며, 또한 작품의 작가에 대해서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정의를 쉽사리 내릴 수 없다. 문학의 목적은 인생의 목적과 같다는 데서 가치 있는 삶을 구하는 데 가장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다. 누가 자신의 삶을 부단히 되돌아보고 경계하고 부러워한 일이 없이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자신의 현재 삶을 부정해 본 일이 없이 오직 허구와 허위의식과 위선에 가득찬 인생을 고상한 삶이라고 자신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인간은 약한 존재다. 그래서 허위의식과 위선의 옷을 입고 다닌다. 문학이 하는 역할은 그 허위와 위선으로 만들어진 옷의 옷 벗기기 인 것이다. 따라서 문학을 읽는다는 것은 아픔을 배우는 일이다. 그런 단련을 거쳐 본능이라는 야만이 길들여지고 마침내는 진실로 인간적인 고상한 삶의 인식에 다다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자정능력에 대한 신뢰로부터 출발하는 작업이며 인류의 끊임없는 사랑을 받아 온 이유도 거기에 있다. 문학은 절망에 반응하여 참된 숨은 아름다움, 곧 삶의 숨겨진 본질에 눈 뜬 시력을 갖게 함으로써 자기성찰과 자기확대를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50-2010년_한국문학사 4페이지
    2. 1950년대 손창섭 「잉여인간」 한국의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초토화된 삶의 터전이 복구되고 폐허의 도시에 약동의 기..
  • 북한문학론 -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1926년에서 45년까지의 시와 소설 5페이지
    이 시기의 시문학에 대한 북한의 문학사의 서술방식은 서로 다르다.『문학통사』하권은 시인별로 6명의 시인만을 다루고 있고,『문학사』3은 주제별로 나누어 그 해당되는 작품만을 분석 서술하고 있다. 이에 반해『문학개관』Ⅱ는 1930..
  • 연을 쫒는 아이들과 계급사회 6페이지
    문예사조론 기말 보고서 《연을 쫒는 아이》와 계급사회 -현대의 계급사회- 내가 처음《연을 쫒는 아이》를 읽게 된 곳은 군대이다. 대부분의 군인들이 그렇듯이 당시에 나는 지루함을 물리치기 위함과 아프가니스탄소설은..
  • 현대문학, 사회윤리주의 비평 3페이지
    1. 사회학적 방법 첫 번째, 문학이 사회의 표현으로 볼 때, 문학 연구는 서로 친근해야 할 상호관계에 있다. 비평가들은 사회학자들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어느 정도 까지는 터득해야 한다. 로웬탈은 문학의 사회학적 연구를..
  • 한국현대문학과 사회-느티나무 아래서 3페이지
    문순태 작가의 단편소설인 ‘느티나무 아래서’는 역순행적 구성을 띄고 있다. 주인공인 ‘나’는 작은 인장가게를 운영하며 아내와 세 아들과 함께 살아간다. 큰아들인 원철은 성전환 수술을 원하여 결국 수술하기로 결정된 트랜스젠더이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인간과 문학]인간에게 문학이 필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