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 불완전이행

등록일 2002.12.03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장 불완전이행 일반론
제1절 불완전이해의 의의와 연혁
제2절. 법적근거
제3절. 불완전이행의 본질
제4절 불완전이행의 태양
제5절 불완전이행의 효과
제6절 보호의무와 관련하여 발생되는 문제점
제 3장 보호의무론
제1절 개설
제2절 보호의무 배제설과 편입설
제3절 보호의무 위반의 요건
제4 절 보호의무위반의 효과









본문내용

우리민법에서 불완전이행의 논의는 채무불이행법중에서 가장 활발히 논의되어 왔어나 결론이 나지않은 상태에 있다. 불완전이행의 논의는 이행지체, 이행불능, 하자담보책임등으로도 규율하지 못하는 법의 흠결이 있고 그 정도가 심하여 채무불이행의 제3의 유형으로 불완전이행이라는 개념이 필요한가에서 시작되었다. 구체적으로 문제되는 것은 첫째, 불완전이행이라는 개념을 인정할 것인가. 둘째, 이를 인정할 경우 그 법적근거를 어디서 구할 것인가. 셋째, 특히 보호의무와 관련하여 이를 불완전이해의 한 형태로 인정할 것인가 아니면 불법행위로 인정할 것인가 또는 다른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인가에 있다.
특히 보호의무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채무불이행책임과 불법행위책임의 어느 한 쪽에 포함시켜 생각한다. 보호의무를 채무에 포함시키는 경우에 그 결과로 채무의 범위의 확장을 통하여 계약체결상의 과실책임 및 제3자보호효력있는 계약과 불완전이행의 근거가 마련되거나 범위가 확정된다. 반면에 보호의무를 채무에서 배제시키는 경우에는 보호의무위반은 불법행위책임으로 구성되어진다. 오늘날 보호의무배제설을 취하는 학자들은 불법행위책임과 채무불이행책임으로 양분된 체제를 수호하고 실제에 있어서 타당하지 못한 경우는 불법행위법의 개선으로 해결되어야한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불완전이행에 관한 연구 39페이지
    불완전이행 내지 적극적 채권침해는 독일의 변호사인 Staub의 적극적 채권침해로부터 유래한다. 적극적 채권침해는 독일 민법이 채무불이행책임으로 이행지체와 이행불능만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법적 공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기되었다. 이런 적극적 계약침해는 법적 공백이 일반적으..
  • [채권총론] 불완전이행 18페이지
    1.서설 (1)불완전이행의 의의이행지체나 이행불능의 경우와 같이 채무자에 의한 이행행위가 없는 소극적 형태에 의해서가 아니라 채무자에 의하여 적극적으로 이행행위가 행하여 졌으나 그것이 채무의 내용에 좇은 완전한 이행이 아니라 불완전이행이기 때문에 채권자에게 손해가 발생..
  • [민법]민법 판례평석(채무의 구조와 불완전이행과 관련하여) 12페이지
    [Ⅳ] 판례평석Ⅰ.논점의 정리 1.본 사안에서 핵심적인 쟁점은 피고가 숙박계약상 보호의무 위반으로 인한 불완전이행이 성립하여 계약상 채무불이행 책임을 져야 하는가이다. 판례는 이를 인정하고 있는데 그 정당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먼저 ①우리 민법상 채무불이행의 유형으로써..
  • 불완전이행의 효과 ★ 불완전이행 의의 ★ 불완전이행 요건 10페이지
    불완전이행은 민법의 규정에서 따로 확인 할 수 없기에 채무불이행의 일반적인 유형에 속하느냐 안하느냐의 이견이 있다. 하지만 민법 제390조에 기재 되어 있는 ‘채무의 내용에 좇은 이행을 하여야 함’은 그 채무에 있어서 급부의 단순한 이행이 아닌 완전한 이행이어야 함이 ..
  • 불완전이행 27페이지
    Ⅰ. 서론 채무의 이행행위로서 일정한 행위가 있었으나 그것이 채무자의 귀책사유로 채무의 내용에 좇은 이행이 되지 못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불완전이행이라고 한다. 이러한 불완전이행은 우리 민법학에서도 이행지체나 이행불능과 구별되는 제3의 채무불이행유형으로서 일반적으로 인..
  • [채권법]불완전이행 7페이지
    <결론> 불완전 이행론은 독일민법학의 적극적 계약침해이론에서 형성 발전된 것이며, 불완전이행은‘채무의 이행으로서 채무자의 일정한 행위가 있었으나 그것이 채무자의 귀책사유로 채무의 내용에 좇은 것이 되지 못하는 것’이라는 징표를 가진 채무불이행유형으로서 채무자가 위반한 ..
  • [채권총론] 불완전이행(보호의무위반) 93다 43590 판례평석 7페이지
    [사실관계] 訴外 망 김기열(A)은 宿泊契約을 체결하고 被告 김은수(Y)가 경영하는 여관 2층 205호실에 투숙하였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 A는 여관 2층 복도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한 연기를 발견하고 창문으로 탈출하기 위하여 창문유리를 깨려 하였으나 여의치 못하여,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