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와 평등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자유
2. 평등
3. 민주주의
4. 자유와 평등의 갈등
5.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자유와 평등의 조화 방안

Ⅲ. 결론 / 7

본문내용

자유를 주면 불평등 당연하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살기를 원한다. 사실 자유와 평등은 인류가 가진 두 가지 가장 큰 이상이다. 그런데 아이러니는 이 두가지가 서로 정면으로 모순되는 이상이라는 점이다. 왜 그럴까? 자유를 주면 사람은 반드시 불평등하게 돼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각자 가진 재능과 능력·성격·가문이 다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자유를 주면 필연적으로 불평등이 생긴다. 즉 어떤 사람은 잘 살고 어떤 사람은 못살게 된다. 이렇게 생긴 불평등이 너무 심하면 정부가 개입해 소위 '평등화' 작업을 한다. 즉 정부가 시민의 자유를 일부 빼앗고 그 대신 평등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류는 평등을 이루기 위해 자유를 어느 정도 희생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분명히 한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인류는 자유를 빼앗는 정도가 심할수록, 즉 시장이 훼손될수록 떡이 줄어든다는 것을 또한 배웠다. 공산주의 같이 자유를 완전히 빼앗으면 모두가 거지가 되는 것을 보았다. 그렇다면 평등을 위해 자유를 얼마나 포기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무엇이 진정한 평등일까? 이것은 모든 국가들이 엄청난 고민을 한 문제다.
그 중에서도 미국이 고민을 많이 했다. 왜냐하면 미국은 극심한 인종차별·빈부격차 등으로 그 어느 나라보다 '자유'와 '평등'간의 갈등이 심했던 나라였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법원은 이 문제로 엄청난 고심을 했다. 그 결과 이 자유와 평등간의 조화에 대해 대체로 다음과 같은 해답을 내놓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