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인 박상순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인 박상순<6을 나무 7은 돌고래> 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말-박상순을 향한 질문 혹은 원망
3.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박상순은 누구인가.
-1961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서양화 전공)를 졸업하고, 1991년 『작가세계』에 「빵공장으로 통하는 철도」외 8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했다. 1993년 첫시집 『6은 나무 7은 돌고래』를 출간했고, 1996년 제 2회 <현대시동인상>을 수상했다.

Ⅱ. 본말- 박상순을 향한 질문 혹은 원망

① 그의 詩 속의 A·B·C

박상순의 시에는 A, B, C로 이름 매겨지는 등장인물이 많이 등장한다.

경찰관 A가 들어와 내게 말했다/소설가 B가 들어와 내게 말했다/생선장수 C가 석유통을 들고/나의 어머니에게 말했다//저 녀석이 어젯밤 계단 위에서 소설가 B의 막내딸을 밀쳤습니다/B의 막내딸이 넘어지며/경찰관 A의 둘째 딸이 넘어지고/계단 위에 서 있던/A, B, C의 딸들이/다리가 부러지고 목뼈가 부러지고/코뼈가 주저앉았습니다
-<사랑받지 못하는 너희들에게>中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반논문 : 박상순 시의 기호학적 읽기 -텍스트의 의미화 과정과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Signification and Intertextuality of Park, Sang-soon`s Poetry) 18페이지
    서정시에 대한 잘 알려진 표준적인 독법 중의 하나는, 서정시의 화자를 가정한 다음, 그 화자의 언술이 지니는 특성으로서의 자기-지시성에 따르는 것이다. 자기-지시성은 언어가 외부의 사물을 지시한다는 일반적이면서도 신화화되어 있는 저 견고한 시학의 기본 원리를 전복시키는..
  • 박상순 <6은 나무 7은 돌고래> 감상 및 서평 3페이지
    「빵공장으로 통하는 철도로부터 3년 뒤」를 읽었을 때 나는 곧장 시인에게 흥미를 느꼈다. 시에 사진이나 기사가 실려 있는 것은 많이 보았지만 글자 대신 그림들이 그려져 있는 시는 처음 보았기 때문이다. 마치 초등학생 시절 단어 대신 그림을 그려서 쓴 일기 같다. 단문의..
  • [작품론] 시인(詩人) 송찬호, 박상순, 김혜순의 작가적 생애와 대표작품에 관하여 5페이지
    박상순의 경우 시의 대상은 현실이 아니라 언어, 혹은 기호이다. 그는 현실을 노래하는 게 아니라 현실을 재현한 현실, 말하자면 기호의 세계를 노래하고, 다시 기호화하고, 그런 점에서 헛것, 환상, 2차 현실을 노래한다. 그가 대상으로 하는 것은 영화, 만화, 포르노, ..
  • 전성태-이야기를 돌려드리다-감상 1페이지
    전성태, 이야기를 돌려드리다전성태 소설, 소설 같지 않게 읽었다.전성태의 <이야기를 돌려드리다>는 크게 소설에 대한 단상과 어머니의 이야기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어머니의 이야기 속에는 치매 걸린 어머니와 소통하기 위한 작가의 절실함이 느껴진다. 전체적으로 에세이의 느낌..
  • [시론] 1930년대 리얼리즘 시 8페이지
    1. 형성배경 1930년대는 우리 나라가 일본 군국주의의 극심한 압력을 받게 된다. 일본은 우리 민족의 자주운동과 민족주의, 사회주의 운동을 저면 금지하여 1934년에 NAPF가 1935년 KARF가 각각 해체된다. 이러한 탄압 속에서 농촌은 피폐해지고 살 곳을 잃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