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시조에서의 그리움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저 내일이야 그릴줄을 모르더냐
이시라 하더면 가랴마는 제 구태여
보내고 그리는 정은 나도 몰라 하노라

해석
아! 내가 한 일이여, 그리워 할 줄을 왜 몰랐던가? 내가 있으라고 했더라면 임께서 구태여 갔을까 마는 굳이 보내 놓고 나서 이렇게 그리워 하는 정은 나도 알 수가 없구나.
황진이의 시조로 한번씩은 들어 봄 직한 시조이다. 님을 떠나게 놓아두고서는 그리워 애달파하는 시조로 그 심정을 넋두리로 표현하고 있다. 자존심을 지키려 보냈지만 님을 그리는 연정 사이에서 겪는 오묘한 심리전을 잘 나타낸 것 같다. 떠나는 님을 붙잡지 못하고 보낸후에서야 미쳐 깨닫지 못하고 그리워하는 심정을 느낄 수 있다.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춘풍 이불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어른님 오신날 밤 이어든 굽이굽이 펴리라

해석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봄바람처럼 따스한 이불속에서 서리서리 잘 뭉치어 넣어 두었다가, 정든 님께서 오시는 밤에 굽이굽이 펼쳐 내어 그 밤이 더디 새게 길게 지내보리라.
황진이의 대표적인 시조로 너무나도 유명한 시조이다. 임을 기다리는 간절한 기다림과 절실한 그리움을 비유와 의태적 심상으로 잘 나태난 시조이다. 시간이나 정서에 대해 참신한 표현이 많고 우리말의 특성을 잘 살린 작품이라 여겨진다. 임을 그리워하고 한숨으로 지새워 기다리는 여인의 애절한 심정을 여성 특유의 감각으로 잘 살려난 작품인 듯하다.

참고 자료

<고시조> 성낙은, 고시조 산책, 서울 : 국학자료원, 1996
독서 개발 연구회, 베스트 명작선, 서울 : 미덕문화사,1986
<현대시조> 월간 문학사상, 서울 : 문학사상사, 2001.12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학] 사설시조 18페이지
    1. 창(窓) 밖이 어른어른ㅎ거늘 님만 너겨 펄떡 뛰어 뚝 나서보니 님은 아니 오고 으스름 달빛이 열 구름 날 속였고나 맞초아 밤일세망정 행여 낮이런들 남 우일 뻔하여라 현대어 풀이 창 밖이 어른어른하기에 임으로 생각하고 펄쩍 뛰어 나가보니 임은 아니 오고 으스름한 달..
  • 그리움이라는 이름의 인력(수필). 1페이지
    그리움이라는 이름의 인력 내 가슴 한켠에는 늘 ‘그리움’이라는 것들이 쌓여있다. 보고 싶은 사람들, 어릴 적 뛰놀던 학교 운동장, 지나간 추억들....... 시간이라는 물살에 떠내려가 버린 이젠 그리워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 가득 쌓여 있다. 평소에는 잊혀져 있던 그 그..
  • 박완서의 <그리움을 위하여>의 분석적 감상 보고서 4페이지
    그리움을 위하여 報告書 目 次 1. 줄거리 2. 두 인물과 인물의 관계 ① 나 ② 동생 3. 작품의 구성과 반전 4. 그리움에 대하여 5. 글을 끝마치며 1. 줄거리 사촌 자매인 '나'와 '동생'은 같은 집에서 태어났고, 한 집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다. 공부를 잘하는..
  • 그리움을 말한다... 1페이지
    레포트 속지입니다.
  • 그리움과 기다림 사이 - 안찬수의 『한 그루 나무의 시 』(솔출판사) 3페이지
    실천문학사 실천문학 허정 실천문학사 실천문학 허정
  • 이태극 시조에 나타난 노년, 죽음의식 연구 (Research on the Sense of Old Age and Death Depicted in Lee Tae-Geuk’s Sijos) (Research on the Sense of Old Age and Death Depicted in Lee Tae-Geuk’s Sijos) 21페이지
    월하(月河) 이태극(1913-2003) 시조시인은 1913년 강원도 화천군 출생으로 1950년(38세)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53년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부임한 이후 1978년 정년퇴직 때까지 고전문학 및 시조 연구와 창작에 몰..
  • 과거로의 기억 3페이지
    『낯선 익숙함 : 기억의 잔상』 201673217 김봉준 사진 속 진창길을 달리는 아버지의 구두 끝에서 채 덜 마른 수채화처럼 유년 시절의 기억들이 번져갑니다. 간이역 칠 벗겨진 나무 의자 속에는 많은 사람들의 기억과 체념, 기다림, 기쁨과 안타까움이 숨어 있습니다. ..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조] 시조에서의 그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