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분석]장미의 이름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허접하지만; 많은도움이 됐으면 좋겟네요^^*

목차

1.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
2. 제목과 의미
3. 작품의 배경
4. 서문에 대해서
5. 줄거리 내용
6. 등장인물에 대해서
7. 내가 느낀점

본문내용

이 소설의 제목은 쓰여질 당시 「수도원의 범죄사건」이었는데 작가가 이 제목이 독자들의 관심을 미스테리 자체에만 쏠리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생각해 이 제목을 파기했다고 한다. 그리고나서 작가가 우연히 떠오른 「장미의 이름」이 단테의 "신비스러운 장미"나 "장미전쟁" "장미십자회" 등에서 보여지는 예처럼 역사적으로 대단히 상징적이어서 마음에 들었고 그것을 제목으로 바꿨다고 한다.
장미의 상징적 의미는 그 정확히 의미하는 바가 잘 헤아려지지 않을 정도로 풍부해서 정확한 하나의 해석만을 고집하기 보다, 각각의 독자가 책을 다 읽고나서 수많은 해석중에서 하나의 해석을 선택하여 나름의 장미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이책을 이해하는데 좋을 듯 싶다.

위대한 로저 베이컨의 열렬한 추종자인 윌리엄 수도사는 호르헤 노인의 맹목적이자 절대적인 믿음, 그리고 자신의 믿음에 대해 한점의 미혹도 없는 태도에 대해 악이라 단정짓는다. 소설속에 작가의 대리인이라 할 수 있는 윌리엄 수도사는 언어에 대해서 아주 독특한 시각을 보여주며, 끊임없이 현상을 반추하고 해박한 지식을 통해 다양한 시각의 객관적증거를 수집하고, 종교자 이면서도 혹세무민하는 환상과 신령을 타파하는 과학적, 이성적 르네상스 인간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낸다. 그는 다독을 했고, 박식하며 세상을 넓고 멀리 볼 줄아는 눈을 가졌으며, 어느때 몸을 숨겨야 하는지, 언제 나서야 하는지, 중용을 지킬 줄도 아는 사람이다.

참고 자료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미의 이름 a+ 레포트 3페이지
    ‘장미의 이름’ 이란 영화를 간단히 본다면 중세시대 한 수도원에서 일어나는 연쇄 살인 사건에 대해 윌리엄이 라는 한 영국인 수도사가 사건의 전모를 밝히고 범인을 잡는 일종의 추리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건 지극 히 표면적인 접근이다. 이 작품은 단순..
  •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서평 3페이지
    『장미의 이름』은 중세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교황과 황제의 권력다툼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를 중재할 목적으로 한 수도원을 방문하는 윌리엄 수사와 그의 수도승인 아드소가 수도원에서 일어나는 괴이한 살인사건의 전말을 풀어가면서 생기는 이야기를 먼 훗날 죽음을 목전에 둔 늙은 ..
  • [장미의이름] 장미의이름 영화감상문 11페이지
    1. 들어가며영화《장미의 이름》은 움베르토 에코의 동명 베스트셀러 소설《장미의 이름 Il nome della rosa》을 영화화한 시대극으로 중세의 수도원에서 벌어지는 연쇄 살인 사건을 추적해가는 한 수도사와 젊은 제자의 활약을 그렸다. 원작《장미의 이름》은 방대한 분..
  • 영화-장미의 이름 요약 및 감상문 2페이지
    <장미의 이름>은 흔히 암흑기라 불리는 중세 시대를 다룬 영화이다. 아드조의 아련한 회상을 통해 1327년 이탈리아 북부의 한 수도원에서 그의 스승 윌리엄 수도사와 함께 겪었던 엄청난 사건을 들려준다. 음모, 타락, 부패, 폭력의 악취를 풍기는 이 수도원은 당대 사회를..
  • [장미의 이름] 장미의이름 감상 및 분석 6페이지
    1.《장미의 이름》의 저자 움베르토 에코《장미의 이름》을 집필한 움베르토 에코는 이탈리아의 소설가로‘살아 있는 백과사전’으로 일컬어진다. 중세철학에서부터 현대 대중문화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호학자·언..
  • 장미의이름 감상문 7페이지
    1. 『장미의 이름』에 나타나는 중세적 세계관과 개별 의미들『장미의 이름』은 14세기 한 수도원을 배경으로 일어나는 연쇄적인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여러 이념적 대립, 인물간의 암투, 사랑, 쇠퇴해가는 중세를 단적으로 보여준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이다. 이 소설의 주 무대..
  • 영화 <장미의 이름>을 통해서 중세시대 6페이지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제 1권 머리말에는 이런 문장에 써져있다.‘아는 만큼 보인다’영화를 비평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른 격언이었다.영화 <장미의 이름>은 이 문장을 너무나도 잘 대변해주는 표본적 영화라 감히 말할 수 있다. 주인공 ‘윌리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