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집 (수혈주거 )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움집의 분류
◎상대편년
◎ 전기 수혈주거의 특징
1.수혈의 특징
2.내부 시설
3. 기둥 배치
◎ 후기 수혈주거의 특징
1. 수혈의 형태
2.수혈 내부시설
3. 기둥 배치
◎ 전기와 후기 주거지의 비교

본문내용

주거지란 고대 인류가 살던 모든 형태의 살림유적이라고 하며, 말 뜻대로하면 어느 시기를 막론하고 인류의 살림유적은 모두 집터라고 할 수 있으나 고고학에서는 특히 선사시대의 사람들이 짓고 살던 집의 허물어진 터를 말하며 때로는 고대, 중세의 집터도 그 범주에 속한다.우리나라 주거지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구석기 시대 유적에서 발견된 주거지이다. 이 시대 주거지의 대부분은 자연동굴을 이용하여 사람이 살았던 동굴주거지이며, 그 밖에는 아직 확실한 예가 보고된 바 없다. 확실한 주거지는 신석기시대의 주거지부터이며, 청동기시대, 초기철기시대의 주거지가 많이 발견되고 있다. 이들 주거지의 대부분은 땅 위에서 적당한 모습과 크기로 상당한 깊이까지 파내려가서 바닥을 평평하게 고르고 그 속에 기둥을 세워 화덕이나 그 밖의 필요한 시설을 만들고 지붕을 덮은 수혈주거의 터이다.

◎움집의 분류

일반적으로 움집, 즉 수혈주거라 함은 집바닥을 지하에 둔 집을 말하며 지표상에서 적당한 넓이와 모양을 가진 구덩이를 파내어 필요한 시설을 하고 , 그 상부에 지붕을 덮은 것을 말한다. 이처럼 땅을 파내고 짓는 움집은 원래 추운 지방에서 발생한 것으로서 구석기시대 이래 이용되어 왔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