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강상문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직리포트로 교수 10명을 선정 이들에 대한 감상문을 적은 것임.
영남대 교수 강사 10명이며, 이 리포트를 다른 교수들에게 적용하는데 참고하셔도 좋을 듯하네요.

목차

서론 - "잘 가르친다"의 의미

본론 - "잘 가르치는 선생님"의 특징과 소감
송종관
김말숙
서숙영
김정금
배오식
김지혜
박동수
전종국
홍성화
이승렬

3. 결론 - 학생들로부터 많은 호감을 이끌어 내는 선생이 훌륭한 선생

본문내용

잘 가르치는 선생과 못 가르치는 선생의 차이를 발견하기란 매우 힘들다. 앞에서의 언급은 대부분 선생의 강의 방법과 인간적인 성향의 관계란 관점에서 접근한 것들이다. 본인은 강의의 기본은 인간적인 면에서 나온다고 믿고 있다. 한 선생이 얼마나 인간적으로 완성되어 있느냐가 얼마나 좋은 강의를 할 수 있느냐와 상당한 연관이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은 학생이기 이전에 사람이다. 사람은 호감이 가는 것에 더 많은 집중을 하기 마련이다. 선생들의 다양한 학습 방법 창안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을 호감을 사기 위한 것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즉, 그들의 행위에 대한 호감을 학생들로부터 이끌어 내는 것이다.
선생이 학생들에게서 최대한의 호감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선생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안정되어야 한다. 불안한 감정상태에 있는 선생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적합한 강의를 할 수가 없다. 또한 인간적 불안으로 인해 학생들에게서 호감을 얻어내기 어렵고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의 문제처럼 어느 것이 먼저인지 알 수 없이 강의는 점점 엉망이 되어간다. 엉망인 강의로는 학생들의 호감을 살 수 없고 호감을 사지 못한 강의는 학생들에게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가 없게된다.
학생의 입장에서도 호감이 가지 않는 교수, 즉, 형편없다고 생각되어지는 선생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적어도 심각하게 고민하거나 학습하려 들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선생의 인간적인 완성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드러내 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