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북한학)북학의 대미일 외교정책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I. 들어가며

II. 대내외적 환경변화와 북한의 대응
III. 탈냉전기 북한 외교정책의 전망- 김정일 정권을 중심으로
IV. 북한의 대미 일 관계

Ⅴ. 결 론

본문내용

외교정책이란 일종의 공공정책으로서 일 국가가 자국의 정책적인 목적이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타국가 또는 정치단체에 대해서 취하는 정치정책을 의미한다. 그러나 외교정책이 여타 공공정책에 비해 중요성의 비중이 큰 이유는 타정책의 기본목적이 개별적 또는 특수한 이익추구에 있다고 한다면 외교정책은 자국의 기본적 가치, 즉 그 나라의 생존과 안전에 직결되는 사활적인 문제들을 타국과의 관계를 통하여 조정 내지 타개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국의 외교정책의 이익과 목표 및 목적은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자기안전, 안전보장, 사회복지, 위신, 이데올로기 그리고 권력의 유지, 확대 등은 거의 모든 국가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외교정책의 목표이다. 일국의 외교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가이익인 것이며, 외교정책이란 일차적으로 그 나라의 국익내용의 우선순위의 결정 및 타국의 외교행태와 관계되는 자국이익의 범위결정과 관련된 것이다. 이 중에서 특정한 국익은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이고 다른 국익의 내용은 유동적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국익의 유지 또는 신장의 한계를 결정해 주는 것이 그 나라의 힘이며 이 힘과 국익의 내용은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나라의 외교정책이건 계속성과 가변성의 복합이며 이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북한의 경우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북한의 외교정책 목표도 타국의 외교정책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북한의 체제와 이념이 세계국가들 중에서도 매우 독특하듯이 외교정책의 결정과 수행에 있어서도 특수한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분단된 상황 속에서 북한에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선 이후로 북한은 급진적 방법에 근거를 둔, 다분히 현상 타파적인 혁명적 성격을 띤 외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사회주의권의 변혁에 따른 탈냉전적 국제질서로의 변화, 북한의 경제침체와 외교적 고립의 심화 등과 같은 대내외적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북한은 자국의 외교정책의 방향을 재조정하였으며, 김정일 정권에 이르러서는 기존과 다른 외교전략으로 자신의 체제를 지켜나가면서 대외적인 목표를 달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는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따른 북한의 대응과 김정일 시대의 외교정책을 알아보고 결론적으르 북학의 대미 일 외교 정책에 관하여 알아 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