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의 무아란 무엇인가를 보고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이 TV를 시청하기 전의 나의 생각은 도올 인도를 만나다란 제목만 보고 그냥 인도를 갔다와서 자신의 기행을 소개하는 그런 프로인줄만 생각하고 있었다. 솔직히 난 도올이란 사람이 어떤 분인지 무엇을 강의하는지 몰랐다. 그저 강의 하는게 다른 사람이랑 다르게 개성적으로 해서 유명해진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의 이런 생각은 무아란 무엇인가란 단 한편의 강의 내용만으로도 확연히 바뀌어 버렸다. 강의를 듣고 보는 동안 이해가 가지 않고 어려워 멍해졌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그래서 난 내용을 좀더 이해하고 잘 받아들이기 위해 인터넷으로 여러 번 다시 보고 도올의 말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기 위해 말 하나하나를 적어 가면서 보게 되었다. 그리고 적은 글은 여러 번 읽었다. 그러니까 조금이나마 말뜻을 이해하고 받아듣일 수 있었다. 일체 개고(sarram-duhkham)는 모든 것이 고이다라는 말이다. 고라는 것은 인도말로 duhkha라고 한다. 보통 고라고 하는 것의 반대말은 낙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낙은 고의 반대 개념이 아니라 고의 일종이다. duhkha의 반대말은 평화(santi),고요함인 것이다. 고는 단순히 고통스럽다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모든 한계 상황을 총칭하는 근원적이고 우주적인 명제라고 한다. 보리수 밑의 싯달타는 선정에만 몰입한 것도 아니고, 악마와 투쟁한 것도 아니다. 인간의 근원적인 문제들을 깊게 깊게 사색한 것이다. 그렇게 기나긴 사색 끝에 연기에 도달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도올 감상문 1페이지
    도올은 거침없은 독설과 육두문자를 써가며 강의를 해 큰 화제가 되었었다. 지난번 노자와 21세기에 이어 논어이야기를 강의했으나 자신의 강의가 찬반의 희롱물이 되는 것이 싫다며 방송을 중단한바가 있다. 이번 도올 인도를 만나..
  • [A+받은리포트] 도올 김용옥의 『논술과 철학 강의 2』를 읽고 (나의 철학은 나만이 할 .. 6페이지
    - 철학에 대한 생각의 변화 철학은 고리타분하고 소위 ‘오타쿠’같고 밥 빌어먹기에 딱 좋은 학문이라는 인식이 사회 전반에 팽배하다. 안타까운 일이다. 나는 진로를 고민하면서 철학과를 가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지만,..
  • 도올 김용옥의 건강하세요 (I) 감상문입니다. (성과 건강편) 4페이지
    책을 읽고 나서 재미있다. 유익했다. 도올 선생의 자신만의 논리로 펼치는 내용들이 너무도 흥미 있게 나를 책 속에 파묻히게 했다. 기존의 고정된 가치와 해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그 논리가 너무도 인상적이다. 책의 주제와 ..
  • [사회학] 건강하세요를 읽고 6페이지
    '성과 사회' 수업을 맨 처음 들었을 때 나는 교수님이 "김용옥 교수님의 스타일을 많이 닮았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러한 교수님의 강의 스타일은 수업이 거듭될수록 나에게 확신을 가져다 주었다. 또한 그것은 나에게 즐..
  • [감상문] 이성의 기능 5페이지
    인간이라는 영장류가 다른 동물과 가장 큰 차이점으로 대표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가 두 다리로 걸어 다니거나 불을 사용한다거나 문자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 우선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련의 진화 과정이 이루어 질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