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 정리 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2.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예로부터 우리민족은 농업에 기반을 두고 생활해왔다. 그래서 농지는 우리 민족의 삶의 터전이었고 생명의 원천이었다. 오랜 세월동안 농지는 식량을 생산해 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토사유출을 방지하여 토양자원을 보호하고 지하수를 만들어주고 홍수조절을 하며 농지에서 자라는 농작물로 대기 정화 역할까지 해 주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농지의 생산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환경 보전적인 가치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농업이 갖고 있는 자연적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영향을 세 가지 측면에서 구분할 수 있다.
(1) 국토보전기능
계속적인 농지의 유지관리는 토사유출과 토양침식을 막아준다. 표토와 농사를 짓는 토양은 수백만년에 걸쳐 형성된 것으로 한 번 유실되면 농지는 완전히 생산성을 잃게 된다. 미래의 계속적인 식량공급과 지표면의 녹화를 위해서 재생산이 불가능한 토양자원은 보호되어야 하는데 농업이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자원의 배양
·농업 중에서도 특히 논농사는 홍수 조절기능과 수자원을 함양하는 역할을 한다. 논은 장마철에 집중적으로 쏟아지는 빗물을 일시적으로 가두어 두는 댐의 역할을 하며 이 빗물을 저장하였다가 지하수를 보충함으로써 수자원을 함양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