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김득신의 파적도 감상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수행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그림을 감상하고 있노라면 할머니가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하다. 그만큼 내용이 생생하게 잘 묘사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 그 옛날 이야기가 어떤 내용인지 한번 자세히 들어보자. ^^* 시간적 배경은 어느 봄날의 낮쯤으로 여겨진다. 부부의 봄·가을에 입을 법한 옷차림과 마당에서 혼비백산하여 도망가는 병아리, 그리고 그림의 위쪽에 자리 잡은 나무에 새싹이 몽글몽글 맺혀있는 듯하기 때문이다. 한가로이 마루에서 담소를 나누며 작업을 하고 있는 부부가 있었다. 그렇게 평화롭게 봄날의 한 때를 보내고 있는데, 이때 들려 온 암탉의 울음소리와 병아리의 외마디 비명이 들려온다. 부부는 이에 놀라 마당을 쳐다보지만 이미 까만 도둑고양이는 입에 병아리 한 마리를 물고있다. 당황한 남편은 신발도 못 신은 채 몸을 날려 손에 쥐고있던 담뱃대를 휘둘러보지만 날쌘 고양이는 이미 남편이 어찌할 수 없는 거리이다. 새끼를 잃은 암탉도 목숨을 걸고 달려 들어보지만 고양이는 뒤를 돌아보는 여유와 성취감을 맛보며 날쌔게 사라진다. 병아리들은 놀래서 이리저리 방향을 잃고 달아나고, 남편의 부인은 고양이가 물고 간 병아리보다 마루로 떨어질 것 같은 남편이 더 걱정이 되는 모양이다. 입가에 절로 미소가 걸린다. 고양이의 사악한 표정이라든지, 부부의 표정(우는 상의 남편 얼굴과 웃는 상인지 우는 상인지 분간하기가 어려울 만큼의 구수하면서도 친근감이 가는 우리들 시골 아주머니의 얼굴 표정)과 동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청대6대가 9 페이지
    청초의 6대 화가 청초6대 화가(사왕오운四王吳으로 알려져 있기도 함)는 왕시민(王時敏), 왕감(王鑑), 왕휘(王), 왕원기(王原祁), 오력(吳曆), 운수평(壽平)을 말한다. 여섯 명 중 앞의 다섯 사람은 산수화로 이름을 날..
  • [미술 감상] 동양화 전시회 감상문 3 페이지
    그림들은 하나같이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 흔히 인물화라고 하면 표정과 동작이 얼마나 살아 있는지를 중요시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작가는 그런 평범한 표정들 속에서 고난한 삶을 극복하려는 존..
  • [미술 감상 지도법] 미술 감상 지도법 9 페이지
    1단계 - 모의 미술관법 우선, 미술작품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며, 미술관은 미술을 잘 못하는 나와는 거리가 먼 곳이란 생각을 없애기 위해 모의 미술관법을 적용해 보았다. ■ 학생 작품 수집 - 지금까지 해 본 미술..
  • 2.미술감상법(교양) 2 페이지
    동양화중 정선이 그린 ‘인왕제색도’를 꼽았다. 인왕제색도는 18세기 조선시대에서 그려진 작품이다. 한지 위에 필묵으로만 그려진 그림이 비온 뒤 인왕산에 걸쳐진 구름과 바위, 그리고 나무들을 흑백으로만 묘사했음에도 인왕산의 역동..
  • 근대시대 동양화에 사용된 안료로 알아본 물감의 기원 1 페이지
    ◈ 주 제 : 근대시대 동양화에 사용된 안료로 알아본 물감의 기원 ◇ 서 론 (序論) 지난 토요일 국립중앙박물관에 다녀와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첫인상은 불교적인 색채였다. 회화 전시장에 들어가서는 먹과 종이, 여백의 미를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