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 지리학 전공후 진로와 판로분석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22페이지 | 무료

소개글

거의 1달에 걸쳐서 위의 발표자료를 준비했고 약2시간동안 발표를 했습니다. 정말 힘들게 준비하고 발표해서 정말 기억에 남는 자료입니다.....^^;;;;;;;

목차

1. 교통 분야의 진로 (교통지리학 및 실습)
2. 도시 분야의 진로 (도시 지리학및 실습, 국토공간론 및 실습, 지역개발론등)
3. 물류분야의 진로( 경제지리학 및 실습, 교통지리 및 실습)
4. 관광분야의 진로(관광지리)
5. 지하수 분야의 진로(지하수학및실험, 지질학및 실습, 수문학 및 실험등)
6. 기상분야의 진로 (기후학 및 실험, 기후환경 및 실험, 한국의 기후및실험등)
7. 응용지질 및 지구물리분야의 진로 (지질학 및 실험, 암석광물 및 실험, 토양지리 및 실험등)
8. GIS분야의 진로( 지리정보체계 및 실습, 위성자료 분석 및 실험)

본문내용

1. 교통 분야의 진로 (교통지리학 및 실습)
-교통체계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교통공학적 측면에서 도로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한편, 도로의 용량, 교차로 개선, 신호체계의 합리화,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토대로 도로를 설계하고 통행분포, 교통배분 및 배분된 교통의 노선선정 등에 관한 업무 등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분야는 체계적인 사고능력을 갖추고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의 소유자가 유리하며,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가) 자격증
-교통산업기사>교통기사>교통기술사
<교통분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자격증이 필수적인데, 한국산업인력 공단에서 실시하는 교통산업기사와 교통기사를 먼저 취득한후에 교통기술사로 응시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주어지며 또한 수년의 교통실무경력이 쌓아지면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구체적으로 4년제 대학졸업자는 교통산업기사와 교통기사 모두 응시 자격조건이 주어진다.
(라) 진로 및 전망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도로여건은 제한적인 반면 교통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교통문제는 앞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통량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효율적인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도로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교통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참고 자료

http://pjh6641.hihome.com 에 들어가시면 경제지리학및 입지론에 관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