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용주사 기행문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 되셨음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용주사의 입구로 들어가는 동안 양쪽에 나란히 서서 우리를 인도해주는 듯 했던 길다란 돌기둥이 인상적이었다. 그냥 단순한 돌들이라 생각했는데 가만 보니 돌들마다 한자가 적혀 있음에 다소 세심함이 엿보였다. 작은 것 하나에도 이리 신경 쓴 흔적이 엿보이니 말이다. 그리고 늘어선 그 돌들 위에는 저마다 작은 돌탑들이 쌓여 있었다. 아마도 불교신자들의 작은 바람들이 담긴 아기자기한 돌탑이 아닐까 싶었다. 그 돌기둥들을 따라가 보니 용주사의 입구격의 문이라 할 수 있는 삼문각이 모습을 나타냈다. 여느 사찰과는 달리 삼문(三門)의 형태여서 돋보였다. 나중에 알고 보니 용주사는 정조가 1789년 사도세자의 무덤을 이곳으로 옮긴 후, 사도세자를 위한 왕실의 원찰(願刹)로 다음해에 조성한 절로서 왕실의 제례를 치르기 위해 이곳의 구조는 입구가 삼문 이라고 했다. 그리고 행랑을 길게 달아낸 건물의 배치를 가지는 등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사실들을 사전에 미리 알고 갔었더라 면 더욱 흥미로웠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내게 들어온 것들은 삼문도 정조의 배려도 아닌 그저 삼문의 양쪽에 그려져 있던 그림. 여느 절에서 보았을 법한 조금은 무섭게 생긴 그림 속의 사람들이 이 절을 지켜주고 있는 듯 했다. 잘은 모르지만 사천왕상의 모습과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었다. 이런 나의 무지함을 생각하니 교수님과 함께 갔더라면 그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용주사를다녀와서 1 페이지
    저는10월01일에 조사람들과같이 용주사를다녀왔습니다. 원래는 다른사찰을가려했었으나 같이가는우리조의두명이 갑자기빠지게되어 같은조 누나와 단둘이가기가 좀 그래서 다른조와 함께 용주사를가게되었습니다. 용주사는 수원역과많이가꺼웠..
  • 용주사 (龍珠寺) 사찰 분석 및 다른 사찰과 비교 분석 71 페이지
    용주사의 창건 - 용주사는 현륭원의 명복을 빌어주는 능사로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명복을 비어주기 위해서 먼저 사도세자의 묘를 양주 배봉산에서 화산으로 옮겨 현륭원이라 하고, 옛 갈양사 터에 절을 짓기 시작하였다. 4년간의..
  • 문화기행 월출산의 사찰들 3 페이지
    월출산을 끼고 돌아 초령 고개를 넘어가 월남사지 석층석탑이 있는 월남리를 지나면 무위사가 나타난다. 항상 바쁘게 살아가는 도시 사람들은 이곳 무위사가 전해주는 한적하고, 질박한 아름다움에 압도당하게 될 것이다. 무위사 주변에는..
  • [건축 답사] 한국건축_영축통림 통도사 5 페이지
    통도사는 우리나라 전통사찰의 양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사찰중의 하나다. 요즘 새로지은 포교당이나 사찰들에 비해 한국의 이미지와 정서가 많이 배여있다. 비록 현대에 맞게 개조도 하고, 많은 보수를 하였지만, 옛 정취는 그대로..
  • 풍부한 사진과 함께 하는 `화성 용주사` 사찰 방문기 45 페이지
    공원 같은 길을 따라 계속 올라가다 보면 ‘삼문’이라는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양식의 문이 하나 있습니다. 동서 양쪽과 중앙에 문이 하나씩 있어서 삼문이라 불리우는 이 문은 창건 당시부터 있던 문인데, 미리 조사해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