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사] 한국의 사상

등록일 2002.12.02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상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해놓은 19장 분량의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 레포트로 A+ 먹었습니다 ^^

목차

1.사상의 정의
2.사상의 연구목적
3.한국사상의 의미
4.한국사상에 대한 과거 인식
5.한국고유사상에 붉사상
6.삼국시대불교의 전래와 불교 철학
7.통일신라 이후 조선까지의 불교
8.고려시대 선-교의 대립과 지양
9.조선조의 성리학 사상
10.실학파 근본입장

본문내용

4. 한국 사상에 대한 과거 인식
일제의 억설에 의해 그릇된 인식과 한국 사상 부재론이 아직까지 후유증을 심각하게 보이고 있다.
1)한국 사상의 부재론(不在論)
일본 학자들의 억설로, 한국 사상의 존재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한국 민족의 문화 생활에 아무런 발전사적 기여를 한 것이 없다고 보는 관점이다. 한국에는 고유사상이 부재하므로 한국 사상 존유를 부정하였던 것이다.
2) 정체성에 대한 문제
일본 사학자 고교향(高橋享)은 한국 사상의 '고착성(固着性)'과 종속성(從屬性)'을 들어서 한국 사상을 부정하였다.
(1) 고착성(固着性)
하나의 사상에만 의지하기 시작하면 아무리 세원이 흘러도 그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고정되어 버린다는 것인데, 한국의 주자학(朱子學)의 세계를 예로 들 수 있다. 한국 유학 등에 한국인의 창의성이 발휘된 한국화의 특수성이 부재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오설이며 미약하나마 양명학(陽明學)도 있었고 실학도 홍기(興起)하였다. 퇴계, 율곡의 사칠신설(四七新說)이나 태극설은 주자학을 능가하는 이론이다. 사상과 문화가 표리의 광계에 있는데 특이한 한국 문화가 있다면 거기에는 반드시 그 사상이 있고 고유 문화, 이것을 뒷받침하는 사상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2) 종속성(從屬性)
한국 사상이 외래사상에 종속적이라는 생각은 일본 학자들의 정체사관을 내세운 데서 나온 생각이다. 왜곡되고 강요된 한국사상에 대한 인식의 관점과 그 내용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
(3) 한국 사상 개발의 여지

참고 자료

한국 사상사 강좌/김옥희 저/보고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