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고전 경제학파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고전경제학파
2.케인즈 경제학파
3.통화주의 학파
4.합리적 기대이론 학파
5.공급 경제학파
6.신고전학파
7.신 케인지안 경제학파

본문내용

*고전 경제학파*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중엽에 걸쳐 영국에서 중상주의정책에 반대하여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는 학자들이 나타났는데 이시대에 속하는 경제학자들을 고전학파라고 부르고 있다. 아담 스미스를 시조로 하고, <인구론>의 맬서스, <지대론>의 리카도를 거쳐 J.S 밀에 이르러 완성됐다. 고전학파는 자유경쟁을 전제로 하고 노동가치설을 택하며, 시장을 매개로 하는 생산, 분배의 입체적 분석을 추진함으로써 경제학을 체계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아담 스미스 (Adam Smith 1723∼1790) : 고전학파 경제학의 창시자는 《국부론(1776)》의 저자 A.스미스이다. 아담 스미스의 경제론은 역사상 최초의 통일적인 사회경제모델이며 당시의 사회 변화 즉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 상황에 아주 적합한 형태로 기본적인 경제문제를 정식화 (定式化)하는 데 성공하였다.
자유방임주정책과 '보이지 않는 손' : 스미스는 중농주의자와 마찬가지로 자연법 사상에 의해 자유방임정책을 제창하고 중상주의를 비판하였다. 개인적인 이익의 추구가 사회적 이익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늘 가격기구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려 공공의 이익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