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역사]말레이시아의 국민국가의 형성과 발전과정

등록일 2002.12.01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멀라카는 1511년 포르투갈에 의해 함락됐지만, 말레이세계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 포르투갈은 물러나게 되었다. 이후 영국은 영화조약을 통해 화란으로부터 말레이세계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게 된다.
영국의 식민지팽창은 점진적으로 행하게 되는데 먼저 1826년 Penang, Melaka, Singapore는 해협식민지(SS)로 편성되었다. 1874년엔 영국과 Perak주의 술탄과의 Pangkor조약에 의해 내륙진입이 가능해 짐으로서 식민지배의 본격적인 시작이 되었다. 그 뒤로 1896년엔 Perak, Selanggor, Negeri Sembilan, Pahang의 4개 주가 연방말레이주(FMS)로, 1919년엔 Kebah, Kelantan, Perlis, Trengganu, Johor의 5개 주가 비연방말레이주(UMS)로 묶여져서 세 개의 행정단위로 나뉘어 분할통치를 받게 되었다. 이는 식민지 경제의 효율적인 경영이 되는데 도움이 되었다.
영국의 식민지하에는 다양한 민족이 살았는데 각기 다른 분야의 영역에서 거주하였다. 원주민인 말레이 인은 우선의 9개 주의 술탄의 자리를 맡았고 주로 농민으로서 농촌에 거주하였다. 인도인과 중국인이 대부분인 이민족은 멀라카 해협의 지리적인 이유 때문만이 아니라 영국의 수탈 극대화를 돕기 위해 많은 수의 이민족들이 유입되게 되었다. 이들은 주로 도시의 상업과 산업에 종사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