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소설의 비교] 시 '서평역에서'와 소설 '서평역'의 비교 감상문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 '서평역에서'는 처음 읽었을 때 어떤 사람의 고독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주인공이 여행중이 라는 것과 기차를 기다리는 것 그리고 대합실 안은 조용하더라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분위기를 보면 주인공의 고독감을 절실히 느끼고 삶에 대해 생각하는 부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혼자만의 여행이 주는 응시의 시간을 환기시킨다.
소설 '서평역'은 시의 내용을 소설화한 작품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씩의 아픔이나 설음이 있다. 그리고 이 소설은 말하는 사람이 바뀌어가면서 그 사람들의 내적 이야기를 들려준다. 처음에 역장이 주가 되어서 이야기한다. 여기서의 대부분은 배경묘사, 인물 외적 묘사 등이다. 여기 부분은 그 사람들이 어떤 모습을 나타냈는지 알 수 있고, 대충 무슨 아픔이 있다는 것을 암시해준다. 역장 다음으로 아픈 노인의 아들인 농부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픈 아버지를 병원으로 모시고 가야하는게 짜증난 상태이다. 평소에 병원을 가자고 해도 안 가던 노인이 오늘 왠지도 자진해서 병원에 가는데 버스는 못타고 기차를 타자고 우기는 노인을 보면서 농부는 짜증이 날 때로 나이는 상태이다. 그리고 이런 날씨가 더욱 밉다. 그리고 기차가 연착하는 것도 그를 더욱 짜증나게 하는 상황이다. 그 다음으로 중년남자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옥에서 출감한 사내인데 옥에서 만난 허씨라는 사내의 집에 갔다온 중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