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
통신언어의 사용

본론 -
통신언어 사용의 실태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

결론 -
통신언어 사용의 해결책

본문내용

바야흐로 정보화 사회이다. 그만큼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에 따라 그 가상의 공간에서 많은 의사소통이 오고 갔으며, 그 속에서 통신언어라는 것이 만들어 졌다. 통신언어란 통신 상 즉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언어를 말한다.
하지만 이것이 문제되고 있는 것은 그 사용이 국어의 어법에 맞지 않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어휘의 변이 양상, 발음대로 적기, 은어의 사용, 의성어·의태어와 감탄사의 사용, 이모티콘 등이 대표적으로 문제되는 것들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상에서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 그 예들을 들어보겠다.

(2) 발음대로 적기
컴퓨터 통신의 특성 중 하나로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글은 소리글자이기에 소리나는 대로 적지만, 어법에 맞도록 적는다는 규정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런데 통신 언어에서는 이런 규정을 무시하고 거의 모든 것을 소리나는 대로 적는다. 컴퓨터 통신의 여러 가지 특성으로 볼 때 문어보다는 구어에 가깝기 때문에 한글 맞춤법의 규정과는 어긋나는 말하듯이 소리나는 대로 표기를 하는 것이라 보인다.
예를 들어, '많이, 좋아, 싶어, 물어봐도, 있어요, 축하, 맞아맞아, 반가워, 어리잖아' 등이 '마니, 조아, 시퍼, 무러봐도, 이써요, 추카, 마자마자, 방가, 어리자너'로 표기 된다. 그리고 준말과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방법이 같이 어우러져 '재미있어'를 '잼써, 재미써'로 '게임이 재미없다'를 '겜이 잼업'과 같이 표기하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