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반의 역사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반만년 역사, 그 중에서도 정치와 관련된 역사 속에서는 항상 모반과 반란이 끊이지 않았다. 우리나라 역사 속의 왕조는 반란으로 이루어진 역사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특히 전근대사회에서의 왕이 가지는 그 절대적 권력은, 그 권력을 이용하여 세상을 손에 넣거나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이용가치가 있었으므로 필연적으로 반역이라는 마음을 품게 되었을 것이다.
경직된 사회 속에서 세상을 바꾸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고, 그래서 반역은 상층계급에 있는 개혁자들에 의해서 추진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였다. 하지만 아무리 상층계급이라 하더라도 아무런 계획 없이 일으킨 반란과 모반은 쉽게 진압되었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왕은 권력의 중점에 있으면서도 항상 불안에 떨지 않을 수 없었다. 심한 경우 자신의 혈육을 자신의 손으로 죽이는 비극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우선 모반을 일으켰던 자들을 살펴보면, 당대 사회의 모순을 직시하고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고자 사건을 일으킨 자가 있었는가하면, 부패한 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권력욕을 채우고자 했던 자가 있다. 그러나 사회를 변화시키려고 모반을 일으킨 자든, 그러한 사회에서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고 모반을 일으킨 자든, 그러한 모반을 일으키게 된 배경에는 그 사회의 오래된 모순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모반 사건으로 일컬어지는 고려시대의 이자겸의 경우를 살펴보자. 이자겸은 인종과의 권력다툼을 이유로 난을 일으켰고 그 난은 현재 왕에 대한 반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역이 개인의 권력욕이 목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중요한 점은 이자겸의 난이 그 당시 고려사회의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서 일어난 것이라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데카브리스트의난 7 페이지
    1. 서론 1817년, 프랑스군은 모스크바에 입성했으나 모스크바는 화재로 인해 폐허로 변해있었고, 긴 행군에 지치고 굶주린 프랑스군은 쉴 곳을 얻지 못하고 퇴각할 수박에 없었다. 러시아 군은 후퇴하는 프랑스군을 쫓아 파..
  • 여러관점의 역사-지방사 3 페이지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역사책은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역사책에 담긴 내용의 주인공은 누구이며, 그러한 책을 엮은이는 누구일까? 왕조의 역사가 기록된 것은 물론이고, 인물의 역사를 기록한 전기문까지 중요하지 않은 인물이..
  • [역사] 모반의 역사를 읽고 3 페이지
    평소 딱딱한 역사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나에게 이 <모반의 역사> 는 제목부터 흥미를 갖게 하였다. 국사 교과서 한구석에서 기껏 무슨무슨 난이라고만 배웠던 반역에 대한 내용이었다. 살짝 읽어보곤 역사서라기보다는 소설의 재..
  • 모반의 역사를 읽고.... 4 페이지
    마지막으로 조선시대에는 정여립, 허균, 이괄, 홍경래 등이 모반자로 인식되었다. 정여립은 어려서부터 문무 양쪽에 자질이 있던 미래를 촉망받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당시의 사상 주류에서 크게 이탈해 갔고 세습되는 절..
  • [역사]고려시대 역사 인식과정 10 페이지
    전기 1. 건국과 민족의 재통일 고려 태조 왕건은 신숭겸(申崇謙)·홍유(洪儒)·배현경(裴玄慶)·복지겸(卜知謙) 등의 추대를 받아 철원(鐵圓:鐵原)에서 즉위하여 도읍을 송악으로 옮긴 다음 호족세력 통합정책·북진정책·숭불정..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