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속담의 기원 및 성격과 내용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속담의 성격(속담의 용어와 개념, 특징및 격언규와의 차이)
2.속담의 기원과 생성, 정착
3.속담의 표현 및 의미구조
4.속담의 내용
5.속담의 연구성과 검토
6.속담의 자료개관

본문내용

1. 속담의 성격
가. 속담의 용어와 개념
속담은 민족 전체가 공유하는 민족적 언어예술로서 대부분 서민들의 입을 통하여 구전되어 왔으며 삶의 지혜나 교훈을 비유적, 상징적으로 압축해 놓은 훌륭한 문학적 유산이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있는 속담이라는 어휘가 언제부터 상용화되었는지 분명치 않으나 문헌상으로 광해군 말기 유몽인의 "어우야담"에 '속담 조선공사삼일'처럼 한자 표기가 처음 나오고 영조때의 "동문유해"나 정조때의 "명의록언해"에서 '속담'이란 말이 쓰임으로 보아 속담이란 용어가 우리말에서 일반화된 시기는 영,정 시대, 곧 18세기 무렵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 이전에는 속담이란 명칭 대신에 속언, 언어, 상언, 언, 방언, 이언 등으로 명명되었다.
속담이란 용어를 자의적으로 해석할 때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천하고 속된 말이나 이야기라는 정도의 뜻이다. 속담을 달리 칭하는 한자말에 항상 붙어다니는 '언'의 뜻도 점잖지 못한 상스러운 말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속담이 대부분 인생에 대한 교훈, 경계가 될만한 내용이고, 성현이나 현인의 말이 속담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비속하다는 뜻이 함의된 명칭이 사용된 것은 속담의 향유층이 곧 민중이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민중들에 의하여 향유되는 모든 언어적 표현들을 무조건 폄하하는 사대부층의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속담이라는 용어는 내용에 걸맞는 명칭이라 할 수 없다.

2. 속담의 기원과 생성, 정착
가. 속담의 기원
우리나라 속담이 언제부터 존재하였는가 하는 문제는 자료의 빈곤으로 정확한 확인은 어려운 실정이나 문헌상의 기록에 의하면 신라시대부터라 할 수 있다. 현재 회자되고 있는 속담 중에 '내 일 바빠 한데 방아'라는 것이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이는 삼국유사를 지은 당시에 유포되고 있는 속담의 원천을 추측한 것이기 때문에 신라시대에도 그러한 내용의 속담이 유포되었는지 알 수 없다. 다만 문헌상의 기록으로 볼 때, 우리 속담의 시초가 된다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