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창업] 아이러브스쿨, 교차로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 I LOVE SCHOOL(아이러브스쿨) & 교차로 분석 ■

◈ I LOVE SCHOOL ( 아이러브스쿨 ) ◈
◈ 교차로 ◈
■ ILOVESCHOOL(아이러브스쿨)의 사업모델(수익성) 가능성에 대한 3단계 접근 ■

New Findings
Key Learning
Application for me
Source

본문내용

아이러브스쿨의 수익성에 대해 궁굼해 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왜 이런 커뮤니티 사이트를 무료로 운영하는 것인지? 처음에는 관문 서비스인 포털, 그 다음은 E-mail 계정의 발급, 그리고, 요즘은 커뮤니티라는 말을 비교적 자주 듣게 된다. 이런 사이트-최소한 회원 수백만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구축비용은 쉽게 백억의 단계를 넘어서고, 운영 비용 역시 그다지 만만하지 않다. 도대체 뭐가 돈이 된다고 이 시장에 뛰어드는 것일까?
Yahoo를 예로 들면, 95년 설립되었을 때, 그에 대한 기대는 반반이었다. Yahoo는 처음부터 광고 클릭을 통한 수익 모델을 생각했고, 현재까지 몇 안되는 광고로 성공한 기업이다. Yahoo!는 인터넷이 새로운 광고 시장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회사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그 초창기 명성에 힘입어 먹고 살고 있다.
하지만, 사이트 기획자들이 간과한 측면이 있었다.
TV방송처럼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시청자나 신문 독자들 역시 수동적으로 그것을 흡수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인터넷 커뮤니티는 사이트 기획자의 의도대로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만일 사이트 기획자의 의도와 충돌한다면, 그들은 뭉쳐서 다른 커뮤니티 회사로 이동해 버리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다. 결국, 많은 컨텐트 전용의 회사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으며, 그건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져 오는 일이다. 그래서, 현재 컨텐츠 회사들은 먹고 사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을 것이다.
제일 단순히 생각한 것은 대기업과의 협력이다. 회사 자체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대기업계열 벤처기업에 자체의 커뮤니티 솔루션을 팔고 회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이다.
두 번째로 생각하는 것이, 사이트 자체의 유료화다. 이것은 시장 장악 능력이 있는 소수의 대형 사이트가 이렇게 운영될 기미가 보이고 있다. 다음이 유료화되어 전체 회원의 5%만 남는다고 해도 운영비는 빠진다고 한다. 아이러브스쿨 역시 전체 회원의 10%만 유료로 써도 남는 장사를 충분히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메이저 회사들이 이런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인터넷 기업이란 것이 때로는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그만큼 인터넷의 변화 속도와 맞먹는 속도의 개발과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ILOVESCHOOL이 좀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꼼꼼히 살펴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흡수한다면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