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론 요약 및 시사점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요약과 그의 교육적 견해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목차

저자소개
플라톤의 인물소개
내용요약
교육적 시사점
플라톤의 교육관과 그에 대한 평가
다른 사람들의 플라톤에 대한 교육적 견해 평가
결론

본문내용

플라톤-그리스 철학자. 아테네 출생. 젊을 때 소크라테스에게서 배우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그의 사상은 소크라테스의 연장이며 발전으로서, 그의 저서는 모두 소크라테스가 주인공으로 된 변증론에 의한 《대화편》이어서 그와 스승과의 학설을 구별하기 힘들다. 스승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은 그는 정치가로서의 꿈을 버리고 정의를 가르치기로 결심, 동료들과 메가라에 도피하여 있다가 이탈리아를 여행하였다. 키레네학파로부터 이데아와 변증법의 기초를 얻고 피타고라스학파에 접하여 실천적 정신과 실생활에의 흥미를 얻은 뒤 그의 독자적인 사상을 반성하게 되었다. 그 사이 《변명》 《크리톤(Kriton)》 《라시스(Laches)》 등을 쓰고 40세에 귀국하였으며, 이어 《골기아스》 《대힙피아스》 《소힙피아스》 등을 썼다. 그는 자신의 이상국가를 실현해 보고자 친구인 디온의 권고로 시칠리아의 참주(僭主) 디오니소스의 초청에 응했으나, 그의 과두정치를 비난함으로써 분노를 사 노예로 팔리기까지 하였다. 뒤에 그의 저작을 본 키레네 사람에 의해 해방되어 귀국, 아카데미아 학원을 건립하고 제자 양성에 전력하면서 저작에 몰두하였다. 《향연(饗宴)》 《파이돈(Phaidon)》 《국가론》 《파이드로스(Phaidros)》 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이 학원은529년까지 계속되었다. 대학(University)의 처음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에서 연유한다. 그는 인간의 영혼이 육체와 결합된 충동적이며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정욕(情欲)과, 육체와 결합되지 않은 불사적인 순수한 이성(理性)으로 되어 있다면서, 이성은 매우 순수한 것으로서 이 세계의 배후에 있는 완전 지선(至善)의 실체계인 이데아(Idea)를 직관할 수 없으나, 세상에 탄생하여 육체 속에 들어감으로써 이데아를 잊고 있다고 하였다. 이 잊었던 이데아를 동경하는 마음이 에로스(eros)이며 현상을 보고 그 원형인 이데아를 상기하여 인식하는 것이 진리라고 하였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의 덕이 지혜(sophia)이며, 정욕적인 부분의 덕을 절제(sophrosyne),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여 정욕을 억압하는 기개(氣槪;thymoeides)의 덕을 용기라고 하였다. 정의(定義;dikaiosyne)란 모든 덕이 알맞게 그 기능을 발휘할 때의 상태를 말한다. 그는 이러한 덕론을 통하여 인간 개인의 윤리학을 논하고, 그러나 정의의 실현은 개인의 덕을 달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여 사회 전체의 윤리설을 말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