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왜화재배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왜화재배의 의의
왜화재배의 장단점
왜성대목을 이용한 왜화재배법
M 및 MM계 대목의 특성
스퍼어 타입
B-9 처리에 의한 왜하재배법
재식
재식거리
<덕의 사용>
정지. 전정
정지의 기본원리
시비
왜성대목의 번식
왜성대목묘 생산법

본문내용

왜화재배의 의의
사과의 왜화재배가 우리 나라에 소개된지도 10여년이 넘어서 이제는 그 결실을 실제로 보고 있다. 원칙적으로는 왜화재배는 왜성대목을 이용하여 수간의 축소와 수고의 왜화를 유인하여 작업 및 관리를 편리하게 하고, 화아분화를 촉진하여 조기결실을 가져옴과 동시에 과실 품질의 향상을 꾀하는 재배법이다.
외국에는 오래전부터 왜화재배법이 보급되어 일반화되고 있으며, 근래엔느 사과외에도 배, 복숭아, 살구 양앵두 등에서도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사과에 있어서의 왜화재배는 왜성대목을 이용한 방법 이외에도 스퍼어 타입을 이용한 방법, B-9등의 생장조절물질을 이용하는 방법 등의 몇가지 방법들이 있다. 우리 나라의 사과 왜화재배는 스퍼어 타입 계통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일찍 보급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엄밀한 의미에서 살펴보면 삼엽해당이나 환엽대목으로 이용하여 재배하여 온 우리 나라의 사과 재배도 실생대목에 비하여 왜화하므로 일종의 왜화재배라고도 할 수있다.

왜화재배의 장단점
장점
1. 조기결실이 가능하므로 자본회수가 빠르다.
2. 나무가 왜화되므로 전정, 약제살포, 수확 등의 작업이 편리하고 노력비등이 절감된다.
3. 수관의 축소와 수고의 면화로 인해 통풍, 통광이 잘 되어 과실의 착색 및 품질이 좋아진다.

단점
1. 왜성대목은 대부분 천근성이므로 풍해, 겨울철의 동해, 여름철의 한해를 받기 쉽다. 대목에 따라서는 지주가 필요하다.
2. 초기수량은 많으나 12∼15년 이후에는 오히려 일반 과수원에 비해 수량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밀식된 나무의 간벌 및 전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3. 일반대목에 비해 왜성대목은 토양적응성이 약해서 척박지나 배수가 불량한 토양에는 적당하지 않다.
4. 묘목의 생산에 소요되는 시간 및 노력이 더 많이 들므로 묘목값이 비싸다.
5. 개원시 묘목대금 및 개원비가 더 많이 소요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