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민주주의에서 자율이란 왜 중요한가?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의 自由民主主義 論理는 政治的, 社會的, 個人的인 면에서 自律性을 최대한 존중해 주어 社會 全體의 發展을 이끌어낸다.

모든 人間에게는 스스로의 능력으로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意志가 있고, 우리는 이를 自律性이라고 한다. 또, 그런 스스로의 依支 또는 理性에 따라서 行動할 경우와 그런 행동을 規制하는 것을 自律이라 한다. 또는, 스스로의 怡聲에 의해 倫理的 意志를 규정하는 것을 自律이라고도 한다. 즉, 自律이란, 우리 스스로에게 우리 자신의 法 또는 規則을 정하는 것이다. 自律性은 개인에게 判斷의 機會와 選擇의 決定權을 부여함으로써 좀 더 責任 있는 인간을 養成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내가 가장 생각을 많이 했던 부분은 自律이 自由와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떻게 구분지어야 하는 지였다. 自由와 自律은 발음도 비슷하지만 그 의미에 있어서 연관성이 높다. 독일의 哲學者 칸트는 "진정한 의미의 自由는 自律"이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한마디로, 보통 우리가 말하는 消極的 自由, 즉 外部로부터의 拘束을 받지 않고 있는 상태 혹은 他律的인 强制에서 벗어난 있는 상태가 아닌 積極的 自由, 즉 어떠한 目標를 선택하고, 實現해 가는 行動을 개인이 바라는 바에 따라서 스스로가 결정하는 것이 自律과 거의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