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장례문화(유교)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상례란 상중에 행하는 의례, 즉 상례는 죽은 사람을 장사지낼 때 수반되는 모든 의례로서 사람이 태어나서 마지막 통과하는 관문이 죽음이고, 이에 따르는 의례가 상례이다.
상고시대에 상례가 어떠하였는지 그 구체적인 실상을 알 길이 없다. 고고학적 자료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자에 대한 의례는 신석기 시대의 거석문화에서 나타난다. 거석문화 가운데 지석묘(고인돌)가 그것으로 토지신의 재단이라는 설도 있으나 분묘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한편 고대 문헌기록에 의하면 부여(夫餘)에는 순장(殉葬, 왕이나 귀족이 죽었을 때 처와 종자를 함께 매장하는 장례 풍속으로 고대 중국이나 이집트에서도 이런 풍습이 있었음)의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장속(葬俗)을 신라 지증왕 3년(AD 502)에 금하였다는『삼국사기』의 기록으로 볼 때 상당히 오랫동안 존속된 것 같다. 한편, 동옥저(東沃沮)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바로 장례를 치르지 않고 가매장(假埋葬)하는 풍습이 있으며, 고구려에서는 집안에 빈소를 만들었다가 3년이 지난 뒤에 장례를 치렀다는 기록도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매장의 유습(遺習)이 곧 '초분(草墳)'이다. '초분'은 사람이 죽으면 시체를 땅 속에 매장하지 않고 일정기간 지상에 두었다가 육탈(肉脫)된 뼈를 추려 매장하는 것으로 그 장소는 선산의 발치, 자기 집 텃밭의 한 구석, 또는 공동묘지 등이다. 일종의 가매장인 초분은 초빈(招濱)이라 하지 않고 풀 초(草)자를 쓴 것은 풀로 시체를 덮기 때문이다. 초분을 하는 주된 이유는 명당을 잡기 위해서나 효행심 때문이라고 하며, 일부 도서지방에서는 1960년도 후반까지 지속되었다.
우리나라 상례의 유형에는 무속적인 상례, 불교식 상례, 유교식 상례, 기독교식 상례, 서로 혼합된 상례가 있다. 개중에서도 오늘날 가장 보편적으로 관행 되고 있는 상례는 유교식 상례이다. 그 이유는 유교가 규정한 사례(四禮)중의 하나가 상례였고, 조선시대의 사회적 규범으로 받아들여 그 준행을 법제적으로 강요했다. 또한 이미 관행되고 있었던 무속적인 상례의 관념과 유사해서 문화적 충격없이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유교의 특성과 생사관, 장례예식 절차에 관하여 8페이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를 텔레비전에서 자주 볼 수 있다. 궁궐은 왕의 위엄을 표현하듯 화려함과 웅장함이 나타나 있고, 신하들은 왕에게 복종하는 모습도 보인다. 부모와 자식 간의 예절도 철저한 모습을 보여주고 남녀 간의 만남도 극히 제한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현재..
  • [사회과학]유교적 장례문화의 문제점과 방향 6페이지
    유교장례문화와 경제유교문화와 장례에 대한 개념 유교에서는 사례라고 불리는 관.혼.상.제 중에 상례는 사람의 죽음을 다루는 것으로서 죽음사람을 엄숙히 모시는 절차이다. 그만큼 죽은자를 모시는만큼 가장 중요한 예법으로 되어있으며 이는 유교적영향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 한국 전통 장례 문화 15페이지
    서론 삶과 죽음. 지금이나 옛날이나 항상 껄끄러운 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사람이 죽음을 맞이했을 때 남은 사람들이 예를 갖춰 장례를 치르는 것도 그 시대의 많은 영향을 받는다. 영화 ‘축제’를 감상하면서 삶과 죽음의 접점인 장례 절차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
  • 스위스 문화를 통해본 한국의 장례문화가 나아갈 방향 4페이지
    스위스는 유럽의 지붕이라 불리는 알프스산맥과 쥐라산맥 사이의 중앙 저지대에 위치한 중립국가로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지대이고 지하자원이 거의 없다. 또한 국토의 면적은 남한 크기의 반 정도 되는 척박한 땅이다. 그래서인지 스위스인들의 토지를 사용하는 사고방식에선 우리나라의..
  • 장례문화 6페이지
    < 장례란? > 장례(葬禮)란 좁은 의미로는 장례식을 뜻하 는 것이나, 넓은 의미로 장송의례의 약칭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장례란 장례식뿐만아니라 고인의 명복을 비는 절차로 임종으로부터 사후의 상에 이르기까지의 사자를 장사지내고 애도하기 위한 일련의 의례를 표하는 것이다..
  • 세계(한국포함)의 장례문화와 그 미래전망 77페이지
    권력형 무덤양식시대상을 반영하는 양식권력중심형 국가에 나타나는 형식으로무덤의 크기 혹은 기술이 곧 왕의 왕권을 나타내어주는 중요한 요소였다. 특히 피라미드의 경우 이집트의 강한 왕권을 보여주는 불가사의한 건축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종교형 무덤양식종교의 발달로 인해 종..
  • 세계의 장례문화 및 장례의식 13페이지
    ㅡ서 론ㅡ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는 태어나서 살다가 죽는 사이클이 주어진다. 사람은 목숨이 한 개인지라 죽으면 끝이므로, 사후의 세계가 어떤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늘 사람들에게 죽음은 범접할 수 없을 만큼 신성하고 신비한 존재이면서 동시에 호..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