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자크 모노의 우연과 필연 (독후감)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굉장히 어려운 책이라서 읽는데 무척 시간이 오래걸릴 겁니다. 특히 분자생물학적 지식이 필요하지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0. 들어가는 글
1. [우연과 필연] 내용의 이해
1) 생물의 결정적 특성
2) 물활론에 대한 통렬한 비판
3) 분자 생물학적으로 본 우연과 필연
4) 진화의 과정
5) 모노의 외침
2. 나가는 글
1) 모노를 붙잡고 있는 고민
2) 그 고민에 대한 나의 견해
3) 군말

본문내용

[우연과 필연]이라는 책을 통해서 내가 느낀 모노는, 대단한 정열을 가진 사상가였다. 자신의 연구에 대한 자신과 그것이 세상의 보편적인 고민을 함께하고 또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것은 자신의 생각이 진리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라 생각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연구한 결과에서, 나의 인생에서 느낀 세상은 이렇다. 이것은 나의 진리이다."라는 자신감이 엿보였다.
모노가 붙잡고 있는 물음은, 현재 어찌 보면 기막히게 돌아가고 있는 이 세상의 근원과 그 근원의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그가 말한 물활론자들은 - 대부분의 이제까지의 서양 사상가 - 그것을 '만들어낸 어떤 신(神)'을 설정함으로써 해결 했다. 하지만 모노는 그것에 기대어 안정을 찾고, 의미를 찾는 그들은 시체에 온기를 기대하고 사는 이들과 같다고 비판한다. 그리고 모노는 아무것도 기댈 것 없는 곳에 홀로 서있는 것이 인간이라는 '기적적 우연의 산물'이라 한다. [우연과 필연]을 읽어 내려가는 내내 초점은 여기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모노와는 다르게, 그리고 물활론자와도 다르게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