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가족은 없다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많이 받아 주세요 가족사회학 교제로 쓰였습니다.

목차

서론-가족에 대해 질문하기

1. 가족은 어떻게 변해 왔는가?
2. 가부장제는 가족을 이해하는데 적합한가?
3. 가족이란 무엇인가? 가족은 보편적인가?
4. 사람들은 왜 결혼하는가?
5. 사람들은 왜 자녀를 갖는가?
6. 여성의 일은 왜 끝이 없는가?
7.국가: 가족 연대의 창조자인가 파괴자인가?
8. 가족은 위기상태에 처해 있는가?

-서평하기-

본문내용

서론-가족에 대해 질문하기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정의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사상이나 가치관, 시대적 사상 등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이처럼 가족에 대한 정의가 서로 다른 집단들 사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가족이 정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최근의 연구와 조사결과에 비추어 가족관념에 대해 검토, 분석, 재고하는 것인데 첫째는 우리가 “가족(the family)이라고 부를 수 있는 하나의 단일한 현상이 현재 있으며, 과거에도 있었다는 가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고, 둘째는 가족개념에 무엇이 함축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몇 가지 질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사회학자와 역사학자들은 가족을 일반적으로 하나의 단위로 취급해 왔으나, 가족(the family)보다는 ”가족들(familyes)로부터 생각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으며, 가족에 대해서 폭 넓은 시각으로서 전체 사회의 사회경제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이루는 하나의 구성요소로 가족을 위치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맥락에서 가족에 대한 이상 및 이데올로기와 가족구성원들이 실제로 그들의 생을 함께 살아가는 방법 사이에는 매우 큰 괴리가 있다. 이런 방법들, 즉 이런 집단들 안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을 적절하게 구분하는 데 실패했다. 여타의 다른 학자들의 사상을 배제하지 않고 그들 안에 존재하는 이데올로기를 하나의 단일한 개체로 보지 않는 시각이 필요한 것이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힘과 확실히 뒤얽혀있지만 반면에 이데올로기는 또한 물질적 힘과 논리적으로 구분되며 때때로 그것들과 충돌하기도 한다.
“가족”이데올로기의 중심에는 사실상 분리될 수 없는 젠더 관계와 연령 관계에 대한 신념이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연령관계 및 젠더 관계에 대한 규정이 가족내 그리고 일반 사회내에서 공식화되는 방법으로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이해하는 것은 지극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책의 대부분은 오래된 질문을 새로운 방법으로 묻는데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과거부터 진술해왔던 가족의 일대기적 계기에 따라서 서술하여 단순화하는 방식을 피할 것이다. 왜냐하면 가족은 명확한 것이 아니라, 매우 복잡하고 때로는 갈피를 잡을 수 없을 정도로 유동적인 사회집단이기 때문이다. 가족은 매우 많이 변화하고 있고 변화해왔고. 그 구조 또한 유동적이기 때문에 가족들마다 다양하게 존재한다.
따라서 “가족은 위기상태에 처해있는가?”와 같은 폭넓은 질문을 하는 사람들과 합류할 수 있으려면 그 전에 여러 개의 중요한 질문들에 대하여 묻고 대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왜 측정 유형의 가족 내에서 그들 생의 대부분을 살아가는가, 그리고 근대 사회에서 나타난 가족에 대한 대안은 사실상 없는 것인가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그 질문에 대한 답이 잠정<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가족은 없다. -다이에나 기틴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