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국사과 학습지도안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사과 학습지도안입니다. 교육실습때 유용하실꺼예요 :)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개관
4. 단원 학습의 목표
5. 단원의 학습계획
6. 본시 학습 계획
7. 본시 학습활동의 전개

본문내용

2. 단원 설정의 이유

(1) 역사 발전의 측면
통일 신라와 발해는 남북국의 형세를 이루고, 나름대로의 국가 발전을 꾀했으나, 통일 신라는 후기 왕권의 약화와 지방 호족과 6두품의 결속으로 나라는 혼란스러워 지고, 발해는 9세기 후반부터 국력이 약화되어 결국 거란족에 의해 멸망하게 된다. 이로써 후삼국 시대가 개막되는데 이는 우리 역사상 주체적인 통일이 절실히 필요함을 의미한다. 왕건이 토착세력을 기반으로 삼아 실정을 거듭하던 궁예를 대신하여, 새로운 정책으로 통일을 완수한다.
고려를 세운 태조 왕건은 왕권을 강화시키고 정치제도를 정비하며 교육과 과거제도를 발달 시킨다. 또한 고려는 거란의 침입을 격퇴하였으며, 동북9성을 축조하여 군사적으로도 방어책을 세웠으며, 대외 교류도 활발히 하였다. 그러나 고려사회도 문벌귀족들의 모순과 무신정권으로 말미암아 농민들의 신분해방을 정점으로 흔들리기 시작한다.
또한 고려말기 계속되는 몽고의 침입으로 어지러워진 국가 기강을 개혁하려 하였으나 신진 사대부들의 전제개혁과 위화도회군으로 인해 멸망하게 되고 조선건국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단원의 지도를 통해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에 대해 이해하고, 신라의 통일이 당의 개입에 의한 통일이라는 한계점을 극복한 민족의 진정한 재통일이라는 측면을 살펴보며, 또한 고려말기 문벌귀족의 폐단과 무신 정권기의 사회 혼란을 통하여 실제 고려사회의 모습은 어떠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사회적·국가적 요청
고려의 재통일은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 스스로 이룩한 통일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자주정신을 일깨워 준다. 이점은 현재의 분단 상황에서 남북의 통일은 꼭 자주적으로 이룩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역사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모범 방안을 강구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통일 과정에서 태조 왕건의 유연한 융합정책을 보며, 통일에 대한 실마리를 찾게 해줄 수 있다. 아울러 고려시대의 발전된 무역은, 대외 관계에서도 광범위하게 "KOREA"라는 지금의 우리 나라의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된 모습을 깨닫고 무역뿐만 아니라 대외적인 침입에 있어서도 끈질기게 항쟁하는 모습을 배우며 자주적인 민족적 전통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3) 학생의 의식 발달의 고려
신라의 통일이 외세의 힘을 빌린 한계점을 가진 통일이라면 고려의 통일은 한민족이 완전하게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통합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고려의 후삼국 통일은 큰 의의를 지닌다. 고려는 천 년 신라의 역사를 품고 백제의 너른 들판을 가로질러 옛 고구려의 기장을 이어 받아 하나된 겨레의 동지를 틀었다. 사방을 감싸는 산, 둘레를 적시며 넉넉히 흐르는 강, 이 모두다 새 나라 새 서울의 모습이다.
개경은 열린 서울이라는 뜻이다. 안으로 열어 놓아 삼한의 물길 담고 대외관계로도 '코리아'의 이름을 알리는 역사적 의미가 있음을 알게 하고 세계 속에서도 그 역량이 발휘되었음을 <<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