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그리스 건축문화와 그 의의

등록일 2002.12.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그리스 시대의 특성
(1). 알카익 시대
(2). 클래식 시대
(3). 헬레니틱 시대
2. Greece 건축
3. 그리스 신화와 신전
4. 조사후기

본문내용

B.C.12세기경부터 점차 그리스에 침입한 도리안인은 그리스인의 세력을 펠로폰네스반도로부터 구축하여, 크레타的색채가 짙은 미케네 문화를 완전히 파괴하여 오랜 시일 문화상의 암흑시대를 살아온 그리스인은 자기의 민족성을 뿌리박아 새로운 문화를 서서히 창조하였다.
이 초기 단계의 건축에 있어서는 유적이 다소 발견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B.C 7세기 중엽이 되어 신전은 일건벽돌과 목조에서 석조로 변하였고 이어 B.C 6∼5세기경에 그리스건축은 최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제우스의 성지 올림피아와 아폴로 신탁지 델포이 등의 종교적 중심지와 각 도시의 수호신을 모신 신성에는 훌륭한 신전이 조영되고 많은 제단과 보고,교회가 그 주위를 둘러싸고, 축제의 행사로 체육경기와 연극으로 스타디움과 체육연습장이 건설되고 산의 사면을 이용한 반원형의 극장이 축조되었다.

신전은 그 평면도에 따라 정면 벽 끝에 2개의 원주로 된 인 안티스식으로 되어있고, 신실의 전면에 열주를 배열한 전주식인데 가장 일반적이고 주주식으로 대규모적인 2중 주주등으로 구분이 된다. 그 중 가장 단순한 인 안티스식은 분명히 미케네시대의 메가론의 계통이다.
또 신전의 평면 구성은 3단의 기단,원주,수평보 및 처마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그 각 부분의 조직에 따라 도릭양식,이오닉양식,코린트양식의 3종류로 구분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