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윤리] 초상권

등록일 2002.11.30 | 최종수정일 2014.10.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포토저널리즘의 개념과 특성
2. 포토저널리즘의 윤리성과 초상권
3. 국내 포토저널리즘의 초상권 관련 규정 및 침해사례
4. 결론

본문내용

사진은 인간의 시각적 기능에 빠르게 반응하면서 함축적인 설명과 직접적인 PA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위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기술발달에 따른 소재 선택의 다양화는 사진의 사회적인 영향력 확대를 가져온 데 비해 사진의 무분별한 이용은 윤리적인 문제를 비롯한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초상권(right of likeness)이라 함은 자기의 초상이 승낙 없이 사진, 그림, 스케치 등으로 독자, 시청자들에게 공표되는 것을 거부할 권리를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인격권으로서 초상권의 문제가 제기되는 배경은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대중매체와 상업적 영리추구 기업이 개인 인격의 일부를 상품화 시킴으로써 초상권 문제가 발생한다. 둘째, 현대사회에서 정보과학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데 비해 개인의 인격권은 이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그에 따른 개인 권리의 보호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사진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촬영뿐만 아니라 필요한 시기에 재활용하기 위한 보관까지 다양한 기술의 이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영상매체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초상권 문제는 중요시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실정법에는 아직 초상권 보호에 관한 규정이 없고 인식이 미비하다. 따라서 초상권의 성립과 법적 근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포토저널리즘과 초상권의 상호관계를 알아보자.

참고 자료

김우룡, 미디어윤리, 나남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