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윤리] 의료건강보도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매스미디어와 의료·건강 보도
2. 모니터 결과
3. 의료·건강 보도의 문제점
4. 개선 방안

본문내용

매스미디어 수용자로서 우리들은 매일같이 쏟아지는 의료·건강 관련 정보를 접하면서'어느 것이 진짜인지'혼란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 내용이 상반되는 경우도 있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킬 위험을 가진 정보도 있으며, 어떤 때는 임상실험도 제대로 거치지 않았을 뿐만이 아니라 출시되지도 않은 외국의 신약을 그대로 소개하기도 한다. 보건 및 의학 관련 뉴스는 상당량이 외국의 것으로 국내에서 공인되지 않았으며, 국내 것의 경우에도 국가적인 공인기관의 발표나 책임 있는 의료당국의 검증에 의한 확실한 정보보다는 기자의 한건주의와 소스의 PR 심리가 맞아떨어져서 수용자를 현혹하든지 국민건강을 크게 해칠 나쁜 정보가 그대로 전파되는 예도 많은 듯싶다.
매스미디어와 우리들의 건강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것은 우리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예방의학에 관련된 보도나 건강교육에 관련된 정보들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은 사실이다.
영양 병리, 진료 분야의 주요 정보는 병을 호전시키든지 또는 퇴치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흡연과 폐암, 심장 및 호흡기 질환의 관계, 조기 발견된 유방암의 효과적인 치료 그리고 건강을 위한 운동 안내, 공중위생 등에 관한 보도가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음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나쁜'건강교사 노릇도 해왔다. 매스미디어에 광고되는 소비제품이 건강에 해로울 때 매스미디어는 그 사실을 은폐하고 거꾸로 질병의 변론에 앞장서왔다.
데니스 호윗은 매스미디어가 우리들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유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우룡, 미디어윤리, 나남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