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몬분화] 일본문화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일본은 어떠한 문화를 가진 나라인가? 우리는 일본을 표현함에 있어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이라는 표현을 쓴다. 너무 자주 나와서 상투적인 표현이 되어 버렸지만, 지리적으로 역사적으로 우리와 일본과의 관계를 너무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말로써 일본을 전부다 표현 할 수 없다. 우리는 과연 일본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임진왜란을 일으키고, 36년 간 우리나라를 식민 지배한 나라, 그러한 일을 저지르고도 사과 한마디 할 줄 모르는 파렴치한 나라. 단지 이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일본 체류 시절, 어느 일본의 중년 남자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그는 한국에 자주 왕래하는 한국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 한국 통의 사업가였다. 그와 일본과 한국의 관계, 옛날 역사에 대해서 깊게는 아니지만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누었다. 그의 말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왜 그렇게 한국 사람들은 과거에 연연해하는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과거의 일은 과거, 그도 겪어 보지 못했고 너희들(우리 젊은 세대들)도 겪어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냥 부모에게서, 학교에서 배운 것만 가지고 그렇게 너희들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 하겠다고. 과거보다는 미래에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보다 밀접하고 상호의존 하는 관계, 더욱더 발전적인 관계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하나의 예이지만 이렇듯 일본은 우리를 과거에 묶어 두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과거에 대한 사과와 청산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미래를 논한다는 것은 어패가 있지만 이는 일본인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