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후발진입상표가 시정선도상표를 앞지른 사례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개요
2) 분석대상 설정

Ⅱ. 본 론
1) 4가지 유형별로 살펴본 케이스 분석
가. 독창적인 전략으로 우월한 포지셔닝을 한 경우
나. 혁신적인 전략으로 시장 재정립한 경우
다. 시장선도자를 압도하는 광고예산
라. 보조적인 communication전략의 역할

Ⅲ. 결 론

본문내용

시장진입에 있어서 선발진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비용적인 면에서 뿐이 아니라 M/S의 배분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M/S 1%를 얻기 위해 지출한 돈의 효율성은 선발 브랜드 대비 약 8배 이상(839.6%), 그리고 소비자 브랜드 인지율 성과 차원에서 최초인지율 1%를 얻기 위해 무려 약16배(선발比 1,599.7% )의 비효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시장에 선발 브랜드로서 진입해야 하는 것은 자명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선발진입상표의 이점은 다음 세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ⅰ. 소비자의 머릿속에 한정된 기억저장용량에 선발진입브랜드가 먼저 들어가게 되어 잔여용량을 축소시키는 것이 인지장벽의 이점이다.
ⅱ. 선발진입 상표가 매장에서 이미 선반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 진입상표는 이를 취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하는데 이는 경쟁기회의 축소를 의미하며 이러한 이점을 접근장벽의 이점이라 한다.
ⅲ. 생산원가 경쟁력과 마케팅 및 광고비용에서 많은 격차를 보이는데 이러한 이점은 비용장벽의 이점이라 한다.
그러나 후발진입 상표의 경우, 인프라구축이나 연구개발, 시장조사, 소비자 교육등의 부분에서 소액의 투자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있으며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선발진입상표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홍보하여 경쟁력을 갖출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