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재판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5세기 무렵부터 17세기까지의 유럽은 "마녀 사냥"의 기간이었다. 이 "마녀 사냥"은 중세의 모든 기독교 국가, 즉 거의 모든 서유럽을 황폐화시키고 17세기 말 신대륙에까지 그 여파가 퍼졌다. 마녀재판이 극점에 다다른 것은 16세기 중엽부터 17세기 말 사이였다. 이 당시 수만, 수십만의 마녀가 살해되었고, 혹은 살해된 후 불태워지고, 또는 살아있는 채로 불태워졌다.
원래 마녀는 중세의 마녀재판이 시작되기 전부터 존재하였다. 군주들은 점성술사를 두기도 하였다. 이때의 '와이즈 우먼'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신비한 직관으로 의학지식을 가지고 병자를 고치기도 했으며 여성의 다산을 돕거나 또는 반대로 낙태시키는 일을 하였다. 그러나, 일상생활의 필요에 의해 생긴 자연스러운 현상을 행했던 이 사람들은 곧 마녀로 처형되기 시작했다.
마녀재판의 희생자가 된 마녀들은 주로, 가난한 집안의 어린 소녀나 중노년층 여성이었다. 또,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자, 남편과 사별한 여자, 나이 많은 과부는 처형해도 뒤탈이 없었기 때문에 손쉬운 표적이었다. 그러나,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역시 마녀 사냥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의혹의 말을 꺼낸 사람은 여지없이 처형되었다. 그러나 주층이 여성이었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박원순 지음, "내 목은 짧으니 조심해서 자르게", 2002, 한겨례 신문사
·크리스티안 마이어 외 지음. 이온화 옮김.
"누가 역사의 진실을 말했는가", 1998, 푸른 역사
·니콜라스 할라즈 지음, 황의방 옮김.
"나는 고발한다.", 1998, 한길사

◎ Internet Site
·영남대학교 사학과 "http://ynucc.yeungnam.ac.kr/~history"
·국가보안법 50년이면 충분하다 "http://chunma.yu.ac.kr/~j9516114/index.html"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http://antinsl.jinbo.net"
·야후 코리아 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