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말농도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노르말농도(N, normality)
규정농도라고 하며 용액 1ℓ 중에 함유되어 있는 용질의 g당량수를 말한다. 화학반응은 당량관계로 반응하므로 분석화학에서는 노르말농도액의 조제가 매우 많다. 노르말용액을 조제하는 경우 그 물질의 1g당량이 얼마로 되는가를 먼저 계산하지 않으면 안된다. 중화반응의 경우와 산화 · 환원 반응의 경우는 당량관계가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1) 당량(當量, equivalent weight)
반응물질이 화학반응에 의하여 정량적으로 반응하였을 때 각 반응물질의 양적비(量的比)는 항상 일정하며 이때 반응물질은 화학적으로 「서로당량」이라고 한다. 또는 당량이란 어휘 대신 「대등」또는 「대등하다」라고 한다. 즉, H2SO4 + 2NsOH = Na2SO4 + 2H2O
HCI + KOH = KCI + H2O
H2SO4 1분자는 KaOH 2분자와 당량이고, HCI 1분자는 KOH1분자와 서로 당량이다. 따라서 간접적으로 H2SO4 1분자느 HCI 2분자와 당량이다.
즉 반응하는 수소 1원자 또는 반응하는 산소 1/2원자를 기본으로 하여 이것을 함유하든가 또는 이것과 서로 당량인 물질(원소,이온,원자, 분량)량을 그 물질의 1당량(equivalent weight)이라고 한다. 이렇게 표시하면 어떤 물질이 수소N원자 또는 산소 N/2원자와 당량일 때 그 물질의 당량수는 N이다. 또 1당량으로 분자량을 나누면 당량수(equivalent number) N이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