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문학론] 사르트르의 참여문학론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 되시길 ^^

목차

1. 사르트르의 존재론
2. 사르트르의 언어관
3. {文學이란 무엇인가}의 작가사적 위치
4. 참여문학론

본문내용

본고는 문학의 타율성에 대한 제이론중 사르트르의 참여문학론에 관한 정리를 목적으로 한다. 자유에 대한 관심과 그 실천의지로 점철된 사르트르의 전생애에 걸친 활동과 지성적 편력의 과정은 각 단계에 따라 다소 다른 내용의 울림을 갖는다. 사르트르의 변모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①{存在와 無}가 발표된 1943까지의 실존주의적 이론기, ②사르트르가 문학에 환멸을 느끼게 되는 1954년까지에 이르는 문학을 통한 사회주의적 참여기({文學이란 무엇인가}은 이 시기의 저작임), ③1954년 이후 말년에 이르기까지 문학보다는 정치적 투쟁의 일선에서 주로 활약했던 무정부주의적 투쟁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참여문학론의 본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상적 토대가 되었던 ①의 시기의 저작 및 초기 비평과 본고가 주목하는 {文學이란 무엇인가}가 발표되었던 ②의 시기의 변화양상에 주목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위의 내용을 전제로 ①사르트르의 존재론, ②사르트르의 언어관, ③{文學이란 무엇인가}의 작가사적 의미, ④참여문학에 관하여 살펴 볼 것이다.

1. 사르트르의 존재론
사르트르의 인간은 "아무런 핑계 없이 홀로"인 존재이다. 따라서 그의 존재론은 철저하 개인적인 존재론이며, 이 단독자로서의 인간에게 있어 타인이란 투기에 의한 개인의 실존의 성취를 가로 막는 적대자의 모습으로 부각된다. 타인은 그의 시선을 덫으로 자아, 즉 '나'를 항상 즉자의 상태로 잡아 놓으려 한다.
한 개인의 실존적 성취는 그를 즉자의 상태에 머물도록 강요하는 외부적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순수한 자유의지에 따른 실존적 투기에 의해 가능해 진다. 인간은 선험적으로 결정된 어떤 의미나 본질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 그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가야 하는 생성의 존재인바, 이 생성의 기본적인 조건이 바로 외부적인 것으로부터의 완전한 자유인 것이다.

참고 자료

문학이란 무엇인가, 사르트르(194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