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론] 김승옥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김승옥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1960년대의 서울은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본격적으로 편입하기 시작한 제3세계국가의 중심부로서, 저개발된 주변부를 끊임없이 착취해 나감으로써 형성되었다. 이 시기 한국 사회는 본격적으로 근대화됨과 동시에 또한 본격적으로 위계적으로 재구조화되고 있었던 것이다. 탈식민주의적 관점에서 이러한 현상들은 내부식민화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도시는 농촌의 잉여를 추출하고 지리적으로 한정된 일정한 사회에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하여 일부 집단들을 지배하면서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는 점은 한 국가 내에서도 식민관계가 성립하고 있음을 암시해 주고 있으며, 과잉개발된 대도시와 저개발된 주변부의 관계가 식민관계에 있다는 최근의 주장들은 이러한 인식이 심화된 결과이다.
로 지칭되며, 김승옥 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수성은 ‘지방에서 서울로의 이주’이다. 김승옥 소설의 중심인물들이 대부분 상경민인 것은, 1960년대 엄청난 인국증가율을 기록한 서울로의 인구집중과 밀접한 관련 속에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김승옥 소설에 등장하는 상경민들은 1960년대의 내부식민구조적 특수성을 증거해 주는 존재들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구조주의비평 1페이지
    김춘수의 ‘꽃을 위한 서시’는 화자가 인식의 주체로서 꽃의 참모습을 추구하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는 시의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시에서 ‘나’가 시방 위험한 짐승일 수..
  • 문학비평먼 1페이지
    강은교 시인의 <우리가 물이 되어>에서 화자는 ‘나’와 ‘그대’가 ‘물’이 되어 만나기를 원한다. 여기서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물의 원형적 이미지는 생명, 재생, 정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물이 주는 생명의 힘을 가득 받고 ..
  • 문화사회학비평 1페이지
    일제의 식민통치가 인적, 물질적, 정신적으로 강화되던 시기였던 1930년대, 식민지 조선에는 대대적인 황금 열풍이 불었다. 그 뜨거운 황금열기에 휩쓸려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일확천금의 꿈을 갖고 노다지를 찾아 나서기 시작..
  • 정신분석비평 1페이지
    <무진기행>은 주인공인 ‘나’가 버스를 타고 무진으로 향하는 장면에서 시작하여 다시 무진을 떠나는 것으로 끝난다. 이렇듯 작품의 배경이 되는 무진은 나로 하여금 다른 어느 곳에서도 하지 않았던 엉뚱한 생각을 아무런 부끄럼 없이..
  • 형식주의 비평을 적용한 문학비평감상문 1페이지
    김소월의 <산유화>는 단순히 산 속에서 꽃이 피고 지는 자연현상을 노래한 것이 아니다. 산 속에 홀로 핀 꽃을 통해서 이 세상의 모든 존재에 스며있는 외로움을 노래하는 작품이다. 이러한 존재의 본질적 고독을 평범한 어조로 쓰인..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의 이론] 김승옥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