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축제

등록일 2002.11.30 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II. 본 론
1. 아시아
1. 한 국
1.축제의 근원
2.공동체의식과 굿
3.역사를 반영한 축제
4.굿의 기능
2. 일 본
1. 계절 축제
1. 봄 축제
2. 여름 축제
3. 가을 축제
4. 겨울 축제
2. 일본의 설 풍습
2. 유 럽
1. 독 일
1. 독일의 축제
2. 기독교 축제
2. 프랑스
1. 프랑스의 각 지역별 축제
2. 프랑스의 문화축제
3. 중 동
1. 터 키
1. 터키의 결혼 풍습
2. 파키스탄
1. 파키스탄 결혼풍습
2. 파키스탄의 풍습
3. 인 도
4. 이 란
1.전통혼례
4. 아프리카
5. 미주
1. 미국
1.미국의 경축일
2.그 외의 기념일
2. 브라질
1. 리우카니발
2. 브라질 인디오의 전통과 풍습

본문내용

. 서론
축제는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이나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축제의 본질과 의미는 세 가지로 볼 수 있는 데, 첫째는 신성한 시간의 개념으로 시간을 순환적인 것으로 보는 종교나 문화에서 인간은 혼돈에 대한 자연질서의 승리를 기념하는 특별한 기간(예를 들면 신년축제)을 통해 부분적으로나마 우주에서의 위상을 확인 받는 것이며, 두 번째는 계절적 변화와 관련한 것이다. 선사시대에는 계절적 변화가 동물의 이동이나 번식 및 열매의 성장이나 부패와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계절적 변화에 대한 인지로부터 양식의 지속적인 공급이 자연의 여러 가지 양상들을 조정하는 신성한 힘에 달려 있다는 믿음과 관련된 의식들이 발전되어 동물과 식물의 풍요로운 번식을 빌기 위한 것으로 이런 의식들은 보통 먹고 마시고 춤추고 제문을 읊조리는 것으로 상징되는 축제를 중심으로 벌어진다. 세 번째는 통과 의례, 즉 출생과 사춘기, 결혼, 죽음이 아득한 옛날부터 모든 종족들에게 신성한 의미를 부여하는 시간들이었다. 그것들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 및 개인에게 새로운 상태에 대한 실질적·상징적인 의미를 알려주는 신성한 왕국과의 관계에서 개인의 위상이 변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기에는 예로부터 축제가 거행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축제가 사회생활에서 주는 의미는 잠시나마 제한된 시간 동안에 일상 생활을 떠나, 아니 일상 생활을 잊고 하나의 다른 삶을 맛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그것이 일반 여가 생활과 다른 점을 보면 일단 축제라는 것은 사회적 행동으로 그것이 집단적으로 표출된다는 것이다. 흔히 축제는 그것이 행해지는 지역공동체 공통의 격정, 속박 혹은 억압에 대한 저항의 집단적인 은유적 표현이다. 여기서 공통의 속박, 억압, 혹은 고통을 단지 정치적인 것만으로 생각해서는 안되고, 종교, 권력, 신분 및 인종차별, 계절 혹은 날씨, 심지어 흑사병 등 질병 등 모든 것이 축제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유럽축제의 대명사인 사육제라 불리는 카니발은 중세에는 정치적으로는 지주와 농노, 종교적으로는 카톨릭과 민중신앙, 또한 겨울과 봄, 죽음과 삶 등 매우 다양한 구조의 반대가 함께 표출된 사회적 현상이며 행동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