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민족의 기원과 문화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인의 민족성을 역사적인 사실이나 문화 등에서 찾아서 민족성을 설명했습니다.

목차

1. 한민족의 기원
2. 민족성이란?
<1> 기후와 관련된 민족성
<2> 식생활과 관련된 민족성
<3> 화랑도에서 찾은 민족성
<4> 택견에서 찾은 민족성
<6> 붉은 악마에서 찾은 민족성

본문내용

한민족은 황색인종(黃色人種)에 속하며, 우랄-알타이어족인 원시 퉁구스의 한 갈래로, 고대 중국에서는 동이(東夷)라고 불렀던 일족이다.
한민족이 언제부터 만주와 한반도에 살았는지 그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지금으로부터 1만 년을 전후한 신석기시대부터 이 지역에 살고 있었음을, 그들이 남긴 유적 ·유물에 의하여 알 수 있다. 정론(定論)은 없으나 한민족의 조상들은 일찍부터 인류의 발상지라고 일컬어지는 중앙아시아 지방으로부터 구석기시대를 전후하여 몽골과 만주지방에까지 이동해왔다고 여겨진다. 그들은 다시 새로운 신석기의 기술을 배우면서 만주지방으로부터 남하하여 반도에 들어와 살게 되었고, 일부는 일찍이 일본으로 옮겨가서 일본민족의 일부를 이루게 되었다. 또, 남해안지방에는 해류관계로 부분적으로 남방계통의 민족이 흘러들어와 혼합되었고, 황해(黃海)를 건너 한족(漢族) 계통도 들어왔을 것이다. 따라서 원시시대부터 황허강[黃河] 유역의 문명이 주류가 되고 만주나 몽골의 북방계통의 것이 가미되었으며, 남해안 지방은 일본의 기타큐슈[北九州]와 서부 일본에 문화를 전파한 까닭에 그들과 같은 문화권을 이루고 있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