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치, 대외정책] 중국의 대외정책 비교(모택동,등소평,강택민)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한 리포트입니다.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1.모택동 시기의 대외정책
2.등소평 시기의 대외정책
3.강택민 시기의 대외정책

본문내용

1. 毛澤東 시기의 대외정책

일반적으로 국제사회에서 국가가 추구하는 대외목표로는 국가안보와 경제적 번영, 그리고 국제적 지위의 향상을 들 수 있다. 중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외정책을 결정해왔다.
중국에서 외교정책의 목표는 최고 정책 결정자에 의해서 수립되고, 심지어는 대외전략과 대외전술까지도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다. 왜냐하면 중국은 중앙에 권력이 집중되어 있고 공산당 일당독재가 관철되고 있는 일원적 체제였기 때문에 최고 권력자의 의지에 따라 대외정책의 방향이 결정되었다.
모택동이 최고 권력자의 위치에 있던 시기의 대외정책은 혁명적인 내용과 성격을 많이 나타내고 있다. 그는 경제발전이나 국제적 지위의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중시하였다. 이는 혁명에 성공하여 사회주의의 틀을 갖추어야 하는 국내적 상황과 美蘇 냉전구조라는 국제환경이 동시에 고려된 결정이었다.
중국 대외정책에 있어서 모택동 시기라 함은 1949년부터 등소평 노선이 등장하기 직전인 1978년까지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시기의 대외정책은 경제적 측면보다는 이념을 중시하면서 국내외적 환경의 변화에 적용하고 발전해온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모택동 시기 대외정책의 발전과정을 대소련 일변도시기, 평화공존시기, 중간지대론시기, 조반(造反)외교시기, 反패권투쟁시기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중국의 대외정책 - 프랑소와 주아이요, 탐구당, 1983
중국의 대외정책과 한국 - 김세웅, 고려원, 1999
혁명과 중국의 대외정책 - 반니스, 피터, 사계절, 1984
중국학개론 - 송복규 외, 동양문고, 1998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제관계] 모택동 이후 중국의 변화(강택민 중심) 4페이지
    V. 중국과 한반도 1) 강택민시대의 대한반도 정책: 현상에 바탕을 둔 안정 -중국은 평화와 안정을 강조하는 중국의 일반적인 대외정책 노선에 입각하여 한반도 문제에 접근; * 즉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가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 남북한 어느 일방에 의..
  • 중국의 대외정책 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26페이지
    Ⅰ. 서론 20여년의 개혁개방 성과에 힘입어 국력을 대대적으로 증강한 중국이 향후 국제질서 변화과정에서 과연 어떠한 역할을 얼마만큼 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21세기 국제질서를 전망하는 데 있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다. 특히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지역..
  • 중국 강택민에 관한 자료 24페이지
    Ⅰ. 서 론 중국의 공산당이 16차 전국 대표대회(16大)를 기점으로 중국 공산당은 ‘혁명당’에서 ‘집권당’으로 탈바꿈 했다. 노동자, 농민의 계급정당에서 자본가 마저도 대표하는 정당으로 성격을 바꾸고, 자본가를 당원으로 받아들이는 강택민(江澤民)의 ‘3개 대표론이 ..
  • 장쩌민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만남 2페이지
    1. 두정상간의 만남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이 3일 오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영접을 받는 것을 시작으로 사흘간의 북한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2. 의 의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의 북한방문은 정체됐던 한반도 정세에 긍정적 변화의 바람을 몰..
  • [장쩌민] 장쩌민을 평가하시오 5페이지
    덩샤오핑이 죽기전까지는 덩샤오핑이라는 보호막이 있었던것도 사실이지만 그 틀안에 갇혀 있다는 모습이기도 했다. 그가 죽은후 부터가 진짜 장쩌민의 정치 생활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그가 지도부에 들어선 시기가 개혁개방 시작후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그것들을 해곃해 나가는 시..
  • 장쩌민시대 중 미관계의 변화와 전망 (The Change and Perspective of China America Relation in the Zhang Era) 20페이지
    전남대학교 아시아태평양지역연구소 아시아태평양지역연구 한광수(Kwang Soo Han)
  • 장쩌민 3페이지
    한 시대를 풍미한 지도자를 평가하기란 쉽지 않은 문제이다. 그 인물이 실존해 있는 인물이며, 현재까지 중국에 영향력이 있는 정치가라면 더욱 힘든 일이다.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의 뒤를 이어 중국을 이끌어 나가는 장쩌민은 공산당 간부 자제인 태자당 출신이다. 그는 192..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중국정치, 대외정책] 중국의 대외정책 비교(모택동,등소평,강택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