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문] 연극 '슬픔의노래' 감상문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슬픔의 노래' 연극 본후 연극평 겸 감상문 쓴거예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살아 있다는 것은 축복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형벌이기도 하지"
정찬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연극 '슬픔의 노래'는 광주민주화운동과 아우슈비츠를 한 무대 위에 엮으며 '살아남은 자의 비극'을 말한다. 이 연극은 교향곡 '슬픔의 노래'와 광주 사태를 절묘하게 연관시켜, 구레츠키의 '슬픔의 노래'가 주는 메시지의 강렬함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으며 또한 이 시대의 아픔과 무관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극은 광주민주화운동이 남긴 상흔이 여전히 살아있음을 이야기한다. 여기서 주목해 볼 점은 세 명의 중견 연극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와 80년 광주의 상황을 직접적 서술이 아닌, 한국과 비슷한 역사를 지닌 폴란드를 설정하여 간접적으로 설명한 탄탄한 희곡구조라 할 수 있다.

무대가 주인공의 심리 상태를 몽타주 식으로 투사시켜, 나는 독특한 감흥을 느꼈다. 또한 이 연극은 연극 속에서 끊임없이 '연극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탐구하는 메타연극적인 성격을 보여, 연극인보다 더 연극 배우의 심리를 수직적으로 보여주었다.
연극 '슬픔의 노래'는 사실주의 적이며 작가주의 적이며, 텅 빈 무대에 배우와 관객뿐이라는 그로토우스키의 '가난한 연극'의 특성을 보인다. 두 나라의 피의 역사를 맞붙인 것은 다소 작위적이지만 사랑과 화해로 서로를 감싸안자는 식의 상투적 목소리를 내고 있지 않는다. 수많은 광주 소재 작품 중 하나가 되는 대신 유혈의 시대에 예술가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파고들어 새롭게 느껴졌다. 또한 대사 연기가 핵심에 놓인다는 점에서 이미지 위주의 연극 흐름과 거리를 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정찬의 슬픔의 노래 서평 1페이지
    이 작품은 한 신문사의 기자이자 소설가로 나오는 주인공인 내가 폴란드로 공산권의 전통 있는 음악원을 소개한다는 언론사측의 기획에 의해 출장을 가게 되어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우선 작품을 계속 읽으면서 정말 난해하다고 생각했다..
  • [연극 감상문] 슬픔의 노래 1페이지
    칡흙같이 어두운 분위기 - 죽음의 그림자가 엄습할 듯 등 뒤 에서 머리 위까지 무거운 분위기에 눌려 연극의 처음을 맞았다. 무대의 오른쪽, 극장 내부에 흐르는 분위기 보다 더 무거운 표정으로 앉아 있는 두 남자 - 긴 베이지..
  • [현대연극] 슬픔의 노래를 보고 나서 4페이지
    슬픔의 노래는 세 남자의 짧지만 강력한 만남의 이야기이다. 슬픔의 노래의 작곡가로 유명한 헨릭 구레츠키를 취재하러 폴란드에 간 유성균은 미국에서 영화공부를 하다가 헐리우드 식의 상업주의와 영웅주의에 염증을 느껴 헐리우드를 떠나..
  • [독후감]정찬 - 슬픔의 노래 2페이지
    이 소설 [슬픔의 노래]는 폴란드에서 일어난 유대인 학살의 비극과 한국의 80년대 광주의 사태를 연관시켜 이야기 하고 있다. 소설의 시작에서 기자인 ‘나’는 [슬픔의 노래]라는 교향곡을 작곡한 구레츠키를 인터뷰하기 위해 폴란드..
  • [독후감]슬픔의노래를 읽고 1페이지
    이 작품 역시 광주 민주화항쟁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앞서 광주 사건을 다룬 작품과 다른 점이 있다면 광주 사건의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아픔이 드러난다는 점이다. 그리고 한국(광주)이 아니라 폴란드(아우슈비츠)를 배경으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