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문] 연극 '슬픔의노래' 감상문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슬픔의 노래' 연극 본후 연극평 겸 감상문 쓴거예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살아 있다는 것은 축복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형벌이기도 하지"
정찬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연극 '슬픔의 노래'는 광주민주화운동과 아우슈비츠를 한 무대 위에 엮으며 '살아남은 자의 비극'을 말한다. 이 연극은 교향곡 '슬픔의 노래'와 광주 사태를 절묘하게 연관시켜, 구레츠키의 '슬픔의 노래'가 주는 메시지의 강렬함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으며 또한 이 시대의 아픔과 무관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극은 광주민주화운동이 남긴 상흔이 여전히 살아있음을 이야기한다. 여기서 주목해 볼 점은 세 명의 중견 연극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와 80년 광주의 상황을 직접적 서술이 아닌, 한국과 비슷한 역사를 지닌 폴란드를 설정하여 간접적으로 설명한 탄탄한 희곡구조라 할 수 있다.

무대가 주인공의 심리 상태를 몽타주 식으로 투사시켜, 나는 독특한 감흥을 느꼈다. 또한 이 연극은 연극 속에서 끊임없이 '연극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탐구하는 메타연극적인 성격을 보여, 연극인보다 더 연극 배우의 심리를 수직적으로 보여주었다.
연극 '슬픔의 노래'는 사실주의 적이며 작가주의 적이며, 텅 빈 무대에 배우와 관객뿐이라는 그로토우스키의 '가난한 연극'의 특성을 보인다. 두 나라의 피의 역사를 맞붙인 것은 다소 작위적이지만 사랑과 화해로 서로를 감싸안자는 식의 상투적 목소리를 내고 있지 않는다. 수많은 광주 소재 작품 중 하나가 되는 대신 유혈의 시대에 예술가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파고들어 새롭게 느껴졌다. 또한 대사 연기가 핵심에 놓인다는 점에서 이미지 위주의 연극 흐름과 거리를 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