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문화] 한국 중국 술문화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동 , 서양의 술
1. 동, 서양의 술
2. 술꾼의 유형

★ 동양
1).중국
2).한국

본문내용

1. 동, 서양의 술
- 아시아문화를 몬순형, 유럽문화를 목축형, 중근동(中近東)의 문화를 사막형이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유럽의 목축형 문화는 포도주, 맥주, 미드(벌꿀술), 위스키, 브랜디 같은 술을 낳게 되었다. 이들 술은 어느 것이고 곰팡이(누룩)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아시아의 몬순(계절풍)형 문화권의 모든 술은 곰팡이를 이용하고 있어 매우 대조적이다. 곰팡이를 쓰는 술은 모두 쌀, 조, 보리 등 곡류가 주원료이며 이들 곡식에 곰팡이를 번식시킨 누룩을 사용하고 있다. 곰팡이는 습도가 높은 동양에서 자연 발생 적으로 그 이용이 가능했던 것이다. 즉 계절풍의 영향으로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동양에서 발달한 주조 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거기에 비해 여름철에 비가 적고 건조한 풍토의 유럽에선 포도가 술의 원료로 이용되었기 때문에 포도주와 브랜디가 만들어졌고 추워서 포도의 재배가 불가능한 북유럽에선 맥주가 발달하게 되었다. 맥주는 곡류인 보리를 원료로 하지만 곰팡이 대신 맥아(엿기름)를 이용해서 술을 만드는 것이다. 대서양의 섬나라인 영국은 유럽에선 가장 다습한 기후이기 때문에 재배가 어려운 포도를 원료로 한 포도주 양주는 불가능하였는데 영국에 이주해 온 북구계 민족에 의해 맥아를 원료로 하는 맥주나 그것을 증류해서 만든 위스키가 발달하게 되었다. 포도는 결실기에서 수확기에 이르는 동안 습도가 높게 되면 포도 과피에 여러 가지 유해 미생물이 번식해서 포도의 수확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 중국, 일본의 술 문화 3페이지
    술!! 술은 전세계 어느 사회에서도 빠지지 않는 물건입니다.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마취약에 대한 효과가 줄어들어 통증이 더욱 심합니다. 술을 계속 마시게 되면 간세포가 알콜을 분해해서 체외 배설하는 속도도 빨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간을 나쁘게 만드는 것입니다. 반면에 ..
  • 술의 역사 (한국VS중국) 5페이지
    Ⅰ. 술의 역사 ⒈ 술의 기원술이 생성된 시기는 인류가 출현하기 이전,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원시림의 과일나무 밑에 조그만 웅덩이가 하나 있었는데, 무르익은 과일이 하나 둘 떨어져 그 웅덩이에 쌓이고 쌓인 과일들이 문드러지면서 웅덩이에 과즙이 괴었..
  • 중국과 한국의 음주문화 14페이지
    ◆ 중국의 음주문화중국시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점'이라는 간판을 한 곳은 술집이 아니며 중국인들이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면서 으례적으로 반주를 즐기기 때문에 그런 명칭이 붙은 일반 음식점이다.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이 신입생환영회라든가 하는 술을 강요하는 자리는 ..
  • 한국과 중국의 술의 비교분석 10페이지
    <한국 술의 기원> 우리나라 술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동명왕 신화다. 「제왕운기」에 의하면 주몽의 아버지 해모수는 물을 맡은 신인 하백의 세 딸을 초대하여 술을 취하도록 마시게 하니 그녀들이 놀라 달아나는 가운데 큰딸 유화가 해모수에 잡혀 그날 밤 해모수와 잠자리..
  • 한국과 중국의 술 문화에 관한 고찰 리포트 4페이지
    한국과 중국은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렇지만 완전히 같을 수는 없는데, 식(食)에 관해서도 그렇다. 대표적으로 술 문화에 관해 한국과 중국을 비교해보자.먼저, 한국에서 술이란 사회생활을 하려면 뺄 수 없는 것이라고 인식된다. 잘 마시지 못하면 ..
  • 한국과 중국의 술 문화를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3페이지
    어느 나라에 가든 각 국의 법도와 예절이 있는 법이다. 이는 비단 전통에 관련된 것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의 예법도 포함하는 것으로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술 문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와 지리상으로도 가까운 중국의 술 문화는 닮은 점도 있지만 각..
  • [문화]한국과 일본의 술문화 비교 20페이지
    1. 역사 인간은 술을 언제부터 마시게 되었을까? 옛 문헌의 전설과 신화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인류보다 원숭이나 동물들이 먼저 술을 마시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태곳적에 과일나무 밑에 바위틈이나 웅덩이에 무르익은 과일이 떨어져 쌓이고, 문드러져 과즙이 괴이면, 자연에 존재..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술문화] 한국 중국 술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