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톰아저씨의 오두막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 이야기는 옛날 흑인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이 미국의 남북전쟁을 불러일으킨 화재의 책이라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도 그 때문이다.
옛날 미국에는 흑인 노예들이 많이 있었다. 흑인들은 똑같은 인간이지만 인간 취급을 받지 못하였다. 백인들은 흑인들을 돈을 주면서 노예로 사 갔다. 흑인들은 백인의 집에 끌려가서 힘든 일들을 하면서 살게 된다. 톰 아저씨도 그런 흑인들 중의 한 명이다. 최후에는 주인에게 맞아 죽게 된다. 톰 아저씨는 무척 신앙심이 깊고 착하고 정직한 사람이었다. 나는 톰 아저씨가 다른 흑인들과 함께 행복했던 시간들인 첫 번째 농장에 머물러 있기를 바랬다. 그 곳에서는 모든 흑인들이 함께 성경을 읽고, 노래 부르고 아주 즐거웠기 때문이다. 내가 만약 톰 아저씨의 첫 번째 주인이었다면 톰 아저씨는 절대로 팔지 않았을 것이다. 톰 아저씨처럼 정직하고 신앙심 깊은 사람을 절대로 내 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옛날 미국인들은 흑인들을 동물인 것처럼 마구 학대하고, 돈으로 사고 팔았다. 나는 그 점이 너무 싫었다. 똑같은 인간이면서 흑인만 차별했기 때문이다. 지금도 그런 인종차별이 있다. 백인들만 대접받는 것이다. 만일 자신들이 흑인이라면 그때 어떤 기분이었을까? 아마도 너무 힘들어서 주저앉아 버렸을 지도 모른다. 입장을 바꿔서 한번 생각해 본다면 사정은 달라졌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