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이론] 리더쉽이론 종합편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序 論; 리더는 타고나는가, 육성되는가?

Ⅱ. 리더십의 諸이론
제1절 특성론적 접근법
제2절 행태론적 접근법
제3절 상황론적 접근법
제4절 현대 리더십이론

III. 발전적 리더십 이론
제1절 리더십 일반론
제2절 리더십의 유형·자질·기능
제3절 발전리더십; 발전리더로서의 행정인과 디오니시즘

V. 팔로어와 팔로어십의 유형
제1절 팔로어와 팔로어십
제2절 추종자의 유형
제4절 관료제의 추종자로서 Street Level Bureaucrat(Lipsky)

VI. 結論; 지도자의 역할과 과제

본문내용

리더십에 관하여 이 질문만큼 고전적인 질문도 없을 것이다.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역사적으로 달라져 왔다. 리더십 연구의 초기에 해당하는 1950년대 이전에는 타고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으나 그 후 육성된다는 주장으로 바뀌더니 요즈음은 타고나는 측면도 있고 육성되는 측면도 있다는 식으로 변했다.
리더는 자질과 특성을 타고난다는 관점은 지금까지 가장 연구가 많이 된 분야이다. 초기의 특성이론들이 이 영역에 해당한다. 물론, 모든 특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행동이나 태도와 비교할 때 자질이나 특성은 후천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여지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특성의 내용도 지난 수십년 간의 연구를 통하여 많이 바뀌어 왔다.
이처럼 다양해진 특성 구분들을 볼 때, 과거에는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믿었던 특성들도 오늘날에는 상당 부분을 육성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어떤 특성을 어느 정도까지 육성 가능한가의 질문에 대한 실증적 증거는 찾아보기 힘들다.
육성론의 장점과 매력은 누구나 스스로의 노력이나 일정한 훈련을 통해서 리더가 될 수 있다는데 있다. 리더십이란 고정되어 있는 특성이 아니라 얼마든지 키워낼 수 있는 유동적 기술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육성노력이 성공하고 있다는 확고한 증거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