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성의 역사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성(性)은 인간의 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동안 이에 대한 공적인 논의는 터부시되어왔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유교적인 전통을 가진 사회에서는 성에 대한 이야기를 공식적으로 거론한다는 것은 매우 수치스럽거나 품위를 손상시키는 일이라는 신념이 강하게 작용하였다. 그 결과, 성은 오히려 개별적이고 사적인 장에서만 은밀하게 이야기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에 오면서 학문적인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영역에서도 많은 관심을 일으킴으로써 성은 중요한 하나의 논쟁거리가 되었다.
한편, 서구에서는 오랜 시간동안 성에 대한 금기를 깨고 실증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함과 동시에 보다 근대적인 시각에서 섹슈얼리티에 대한 개념화를 이루고자 하는 작업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성과 관련된 행동은 의학을 비롯하여 많은 학문적인 영역에서 연구되어 왔는데, 사회과학에서만도 인류학, 사회학, 인구학, 심리학, 여성학 그리고 가족학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서구의 연구경향과 그 맥락을 같이 하여, 우리 사회에서도 최근에 들어오면서 섹슈얼리티란 주제가 많은 분야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