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동학이 동학농민혁명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정리해 본거예여^^

목차

1. 머리말

2. 동학사상의 본질
(1) '다시 개벽'과 '무위 이화'에 나타난 현실부정 사상
(2) '侍天主'와 '修心正氣'에 나타난 평등사상
(3) 척왜양의 민족주체사상
(4) 治病사상과 有無相資사상

3. 농민혁명에서의 역할

4. 동학조직의 농민혁명에의 역할

5. 1892,3 년의 대선생신원운동과 농민혁명에의 역할
-삼례취회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머리말
동학사상은 최제우에 의해 1860년에 창도되어 한국민족이 19세기 중엽에 직면했던 민족적 위기와 봉건적 위기를 동시에 타개하기 위하여 창조되고 포덕된 종교사상이었다. 동학사상은 종전의 종교사상들과는 매우 독특한 내용과 구조의 사상을 갖고 있었는데, 이는 1894년에 동학농민들을 비롯하여 농민들의 봉기로 이루어진 갑오농민전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동학교도들이 선두에 서서 거의 전국적 규모로 봉기하여 구체제를 해체하고 신체제 수립의 기반을 닦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럼 동학과 갑오농민전쟁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나는 논문 '동학농민혁명에 있어서 동학의 역할'을 정리하여 이들의 관계를 밝혀보았다.

2. 동학사상의 본질
(1) '다시 개벽'과 '무위 이화'에 나타난 현실부정 사상
수운운 그의 한글경전 용담유사에서 자신이 득도하기 전까지의 시대를 이른바 '각자위심'의 시대, 즉 온갖 모순으로 가득찬 시대이자 극복되어야 할 시대임을 역설하고 있다. 종말사상을 주창하는 동시에, 다가오는 새 시대야말로 이상적인 새 시대가 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데 수운 자신이 확립한 동학사상이야말로 최초의 개벽후 오만년 동안 지속될 새로운 문명사회를 열기 위한 그 '무엇에 비길 수 없이 큰 도(무극대도)'라고 천명하고 있다. 무극대도의 근본원리를 이루고 있는 것이 '무위이화'라고 할 수 있는데 수운이 말하는 무위란 노자의 무위의 개념과는 조금 구분되어 서구문명의 동점현상에서 초래된 조선반도의 위기현상을 비판하기 위해 제기되었고 '무위이화'의 속뜻은 당시 동점해 오는 서구 제국주의열강의 조선침략에서 비롯된 모순을 무위화 하자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