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명품소비열품분석

등록일 2002.11.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이젠 명품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참 익숙한 말이 되었다. 젊은이들 특히, 젊은 여자라면 누구나 한법씩 명품을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아마도 그러한 물건을 가지고 있으면 웬지 남들보다 잘나보이는 것 같아 우월감도 느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젊은 여자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들고 명품을 산다는 소문아닌 소문이 공공연하게 들리고 있다. 젊은이들의 세상인 사이버 스페이스 안에서도 이 명품 열풍은 여전히 식을 줄을 줄을 모른다. 지금 다음 카페에 명품이라는 단어를 치면 2600개가 넘는 명품 카페들이 있다.
여기서는 나름대로 왜 명품 소비 열풍이 불게 되었으며, 어떤 형태를 가지고 나타났는지를 살펴보겠다.


서론
1.명품 소비 열풍으로 나타난 소비 행태
(1)명품 구입의 일상화-명품족의 등장
(2)명품 아르바이트
(3)가짜 명품의 등장과 소비
(4)명품중독
2.사람들이 명품에 열광하는 원인
(1)준거집단의 개념
(2)준거 집단의 유형
ⅰ)회원집단
ⅱ)열망집단
(3)명품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준거집단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 불어닥친 명품 소비 열풍은 우선 한국경제성장과정에서 바르게 형성되지 못했던 소비 문화에서 기인했다. 그 뿐만 아니라 한국 젊은이들은 자신의 내면보다 자신의 외면에 치중하여 제대로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다
70,80년대 이후 한국은 급격하게 경제 성장을 하였다. 그 가운데에서 갑작스럽게 부자가 되었던 사람들이 필요보다는 과시를 위해 소비를 눈에 띄게 하기 시작했고 더욱이 젊은이들은 자신과 남과의 다름을 겉모습에서 찾으려 애썼다. 겉모습에 치중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에서는 일시적인 만남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현대에는 인간관계 자체가 순간적이어서, 외적인 것에 투자하는 것이 짧은 시간에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했고 그렇게 행동했던 것이다.
그들이 추구하던 외면적인 면의 이상형은 연예인과 상류층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심리적으로 이들과 동일시하기를 원했다. 명품소비에 편승한 대중들은 이들과 같이 아름다워지기를, 이들과 같이 부자이기를 원하는 욕망으로 인해 명품을 사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욕망은 사람을 개성이나 독특함으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기보다 돈이나 어떤 물질로서 그 사람을 평가하였다. 사실 요즘 우리들은 사람 자체로서 인정받기 보다는 단순한 소비자로서 살고 가고 있는 듯하다.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있을 때에 비로소 사람들은, 특히 젊은이들은 인생에서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